동명대, ‘무학년-무학점-무티칭 3無’의 두잉대학 신설, 비상을 꿈꾼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명대

IT·산학협력·취업 3대 강점을 지닌 동명대는 국내 최초의 ‘무학년-무학점-무티칭 3無’로 요약되는 ‘두잉(Do-ing)대학’을 신설했다. 재무제표작성, 주식투자, 고전명저읽기, 외국노래부르기, 유튜브, 등산, 요트, 경비행기, 승마 등 총 100여개 과목(커리큘럼) 중 110학점을 선택해 실천(Do-ing)한다. 또 A~F학점이 아닌 ‘이수/미이수(P/NP)’의 파격적인 방식으로 졸업한다. 지역 대학에서는 동명대가 처음으로 올바른 인성과 건강한 신체, 야성적 사고를 기반으로, 역경에 도전하는 체험을 즐기며, 남이 모르는 것을 새로 밝혀내는 두잉 인재 육성을 본격화한 것이다.

주식투자·요트 등 100여개 커리큘럼
이수/미이수로 졸업 파격 방식 도입
2021년 신설 항공서비스학과 주목
각종 장학금 혜택 ‘반값 등록금’ 달성


■한류 감성 키우고, 디지털 능력 극대화

두잉대학은 대학교육을 지식전달 중심에서 ‘실천실행 역량’ 습득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만든 단과대학이다. 두잉대학에는 3개 전공을 뒀다. 이중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은 제4차 산업사회를 이끌어갈 도전적 기업가정신과 역량을 배양한다. 또 ‘유튜브크리에이터 전공’은 시대의 흐름인 유튜브 세계에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작하고 채널을 운영하는 종합역량을 ?t양한다.

‘디지털공연예술 전공’은 K팝, 브레이크댄스, 연기 등 한류의 예술적 감성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내는 능력을 키운다. 가수 인순이 씨가 석좌교수로서, K팝 개인레슨과 뮤지컬공연 등을 통해 청년들의 꿈을 실현토록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동명대에는 실천 위주 프로그램이 개교 이래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산업체 임직원(산학교수)이 교수와 협업해 학생들을 융합중첩적으로 학사·전공·인성을 진로지도(더블멘토링)한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2021학년도 참여 학생과 교수 인원은 전년보다 배 이상 급증했다. 참여 학과도 늘어 30개 학과를 넘나든다.

현장실습 참여 학생비율 분야에서도 동명대는 최근 5년간 전국 10위권 이내를 유지하고 있다. 신입생들은 입학과 함께 직업탐색을 시작한다. 동명대의 높은 취업률의 비결이 여기에 있다. 대부분 학과에 10년이상 현장경력을 지닌 기업출신 산학협력중점교수가 포진해 좋은 기업을 발굴하면서 학생들의 현장실습 참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교육이수학생 비율 또한 2018년, 2019년 연속 전국 대학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혔다.

학생들이 졸업할 때는 동명대 총장과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공동 명의의 학위를 받는다. 전국에서 유일무이한 졸업장이다. 동명대는 2014년 잘가르치는 대학(ACE사업) 선정 이후 줄곧, 교과뿐만 아니라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기 위한 ‘MCD+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산업계가 객관적으로 신뢰하는 인재 양성 교육인 셈이다.

전호환 동명대 총장은 “지식을 쌓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역량을 한껏 발휘하는 인재가 필요한 시대”라며 “도전열정, 소통공감, 존중배려 등에 바탕해 어떤 세상이 오더라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펼치는 실천적 두잉 인재를 길러낼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신설 항공서비스학과 주목

동명대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지원사업’에 선정된 ‘인공지능(AI) 융합대학’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전문·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역 대학 중 처음으로 탄생한 AI융합대학은 AI학부(인공지능전공, 정보통신소프트웨어전공)와 컴퓨터공학부(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게임공학과, 정보보호학과로 구성돼 있다. 동명대는 아울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활용방법, AI 소프트웨어와 도구 사용법 등의 과목을 도입해 AI 시대가 요구하는 실무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동명대에 2021년부터 신설된 항공서비스학과도 주목받는 학과다. 항공서비스학과는 가덕신공항 건설 확정이라는 여건 속에 학생들에게 졸업 이후 다양한 취업기회를 제공한다.

동명대의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율은 55%에 육박해 ‘반값 등록금’을 이미 달성했다. 대학이 학생 교육에 투자하는 ‘학생 1인당 교육비’도 동명대의 경우 매우 높은 편이다. 동명대는 이와 함게 일반고 면접자들을 대상으로 최초합격자 중 전형 총점이 상위 10% 이내인 학생에게 수여하는 ‘수시모집 성적우수장학금’을 비롯해 ‘군사학장학A(4년간 전액 장학금 100%)’ ‘군사학장학B(4년간 50%)’ 등의 장학금도 지원한다. 또 올해 신설된 ‘특성화고동일계전형 장학금’은 특성화고동일계전형으로 최종등록한 학생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