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 웹툰학과 최인수 교수 공저 ‘웹툰ABC’ 출간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실전 웹툰 연출 부분 맡아 다양한 연출 방법 알기 쉽게 풀어내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 웹툰학과 최인수 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웹툰 교재 ‘웹툰ABC(기초에서 실전까지)’가 최근 출간됐다.

이 책은 최 교수를 포함해 윤기헌(부산대)·이진희(순천대)·김병수(목원대)·임채환(청강대) 교수와 스튜디오 질풍의 이호 대표 등 다섯 명의 전문가가 공동 집필한 결과물이다.

도서 웹툰ABC는 웹툰산업의 교육 수요를 반영하고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교재로 활용하고자 제작됐다. 교재로써 전문성을 갖추면서도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놓치지 않기 위해 연출 기법과 스토리텔링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다루고 있다.

웹툰ABC는 각 장에서 ▲웹툰 스토리텔링 ▲실전 웹툰 연출 ▲웹툰 배경 완성 ▲웹툰 계약과 저작권(완성을 위한 팁) ▲만화의 미학과 예술적 기초 ▲한국 웹툰산업과 변화 ▲실전! 웹툰 외주작업 원고료 협상과 계약팁(부록) 등을 담고 있다.

저자들은 장별로 참여했고 최 교수는 실전 웹툰 연출과 실무분야 조언 등의 내용을 맡았다. 이 챕터에서 최 교수는 먼저 페이지 만화와 웹툰의 차이를 짚어보고, 구성 및 칸과 칸의 연결 등 웹툰에서의 다양한 연출 기법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최 교수는 “웹툰산업이 성장하면서 웹툰 연출기법과 전문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사실에 기쁘다”며 “영산대 웹툰학과는 열정과 재능을 갖춘 학생들을 발굴해 최고의 웹툰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