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TP, 전기 굴착기 전자파시험 국내 최초 시험 및 평가

김진성 부산닷컴 기자 js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테크노파크(김형균 원장)는 전국 최초로 ‘전기 굴착기 전자파적합성평가(ISO 13766 & IEC 61000)’에 만족하는 전자파시험을 통해 탄소 저감형 첨단수송기기* 완성품 및 부품까지 전 영역에서 전자파시험을 지원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탄소저감 첨단수송기기: 전기 또는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건설기계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광역시의 투자로 ‘21년 7월에 구축한 전기차 충전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기 굴착기를 충전하면서 전자파시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국내 건설기계시장에서의 기존 내연기관을 대신하여 전기 배터리 시스템이 장착된 전기 굴착기 개발에 원활한 기술지원이 가능하며, 또한 유럽 및 아시아 시장으로의 수출 확보에 필요한 시험평가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테크노파크 미래수송기기기술단 관계자는 “이번 전기 굴착기 충전시스템 전자파 시험인증평가를 통해 향후 미래형 자동차뿐만 아니라 건설기계분야에서도 완성품 및 해당부품에 대한 전자파시험을 원활하게 지원 할 수 있어 관련 기업 지원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첨단수송기기분야에 전문적인 시험평가 지원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진성 부산닷컴 기자 js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