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물류대란 비상… 삼성에도 SOS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하역 인력 부족에 항만 수송난 심화 연말 최대 쇼핑 시즌 앞두고 위기감 바이든 정부 ‘90일 전력질주’ 선포 삼성 등 주요 기업과 긴급 대책 회의

13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위치한 한 대형 슈퍼마켓의 진열대 곳곳이 비어 있다.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 서부 항만의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90일 간의 긴급대책을 선포했다. 이달 추수감사절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까지 이어지는 연말 쇼핑 대목을 앞둔 가운데, 소비재 배달·공급 지연으로 구매한 물건을 제때 받지 못하거나 매장 진열대가 텅텅 비는 사태가 발생할 겨우 가뜩이나 지지율 하락으로 고전 중인 바이든에게 ‘크리스마스의 악몽’이 덮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항만 운영사와 노동조합, 유통·물류업체 대표들과 화상회의를 했다. 월마트와 페덱스, 타깃, 홈디포 등 미국 물류기업들과 함께 외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삼성전자도 참석했다. 미국 시장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위상이 반영된 조치로 풀이된다. 백악관은 별도로 배포한 설명서에서 “미국 가정에 적어도 한 대의 삼성 제품이 있다”며 삼성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민관 협의를 거쳐 LA항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24시간 운영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롱비치항은 3주 전부터 부분적으로 24시간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월마트, 페덱스, UPS 등은 운영시간을 확대하기로 했다. 삼성전자와 홈디포, 타깃도 근무시간을 늘리기로 했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공급망 차질 해소를 위한 장기적 방안으로 삼성을 비롯한 국내외 기업에 미국 내 투자를 압박하고 있기도 하다.

추수감사절과 성탄절이 있는 연말은 미국의 최대 쇼핑 시즌이다. 그런데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하역 인력이 부족해 항만의 물류에 비상이 걸리면서 소비재 공급 차질도 현실화되고 있다. 백악관 당국자는 정부의 물류대란 극복을 위한 이번 대응을 ‘90일간 전력질주’라고 표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물류대란에 적극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경제적, 정치적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조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공급망 문제가 장기화하고 물가 상승 압박이 커진 상황에서 물류대란까지 겹치면 경기 회복은 더뎌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자칫 물류대란으로 연말 대목에 기업의 매출이 부진하고 소비자들이 크리스마스 선물 등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는 것도 부담이다.

이 경우 코로나19 재유행과 아프가니스탄 철군 사태 등 대외적 악재로 취임 9개월 만에 40%선 아래로 떨어진 바이든의 지지율이 더욱 곤두박질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상품 운송이 안 돼 연휴 및 쇼핑시즌에 문제가 생겨 대통령이 비난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백악관에 있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로이터는 “공급 위기는 부분적으로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촉발됐다”면서도 “중요한 시기에 미국의 소비를 약화시킬 위협일 뿐만 아니라 바이든 대통령에게 정치적 위험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