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점심시간 휴무’ 힘 실리나… 부산 기초지자체장 대부분 “찬성”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계도기간 필요, 노조와 협의”
“민원처리 불편” 목소리 여전

11일 오전 부산 서구청 앞에서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을 촉구하는 공무원노조. 11일 오전 부산 서구청 앞에서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을 촉구하는 공무원노조.

부산의 기초지자체장들이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에 찬성하고 나섰다. 최근 공무원노조에서 요구하는 점심시간 휴무에 대해 지자체장들까지 대부분 동의하면서 내년 초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직장인과 사회적 약자 등의 민원 처리 불편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부산구청장군수협의회는 11일 서구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참석 구청장 9명 전원이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 취지와 방향에 공감했다고 11일 밝혔다. 참석자는 김우룡 동래구청장, 정미영 금정구청장, 김태석 사하구청장, 최형욱 동구청장, 김철훈 영도구청장,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이성문 연제구청장,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이다. 협의회 김우룡(동래구청장) 회장은 “시행에 따른 주민 불편사항을 미리 살펴 보완해야 하고, 계도기간도 필요하다”며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구별로 노조와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기초지자체장 7명 중 노기태 강서구청장과 강성태 수영구청장을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장도 이미 휴무제 시행을 확정했거나, 협의회 전체 의견에 따른다는 입장이다.

기초지자체장이 대거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는 부산 전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미 중구청과 기장군청이내년 1월 1일부터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민원서비스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상태다. 반면 휴무제에 반대하는 노기태 강서구청장은 "이미 점심시간에 돌아가며 자리를 비우면서 1시간씩 휴식을 취한다"며 "시간을 정해 완전히 폐쇄하면 오히려 약자의 민원 처리 기회를 빼앗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이날 오전부터 회의가 열린 서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을 촉구했다. 공무원노조 박중배 본부장은 “협의회에 참석한 구청장 전원이 찬성한 것을 환영한다”며 “내년 1월 1일부터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를 전면 시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