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안 맞은 부산 시민 37만 명, 곳곳에 ‘출입 금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의 코로나19 특별방역 대책으로 ‘방역 패스’가 전면 확대되고 사적 모임이 제한되면서 부산 백신 미접종자 37만여 명이 일상생활에서 일부 차질을 빚게 됐다. 식당과 카페는 백신 미접종자 1인까지 입장이 가능하지만 영화관, 학원, 도서관 등 15종의 다중이용시설에는 백신 미접종자 출입이 불가능해진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숨통을 텄던 시민과 연말을 앞둔 자영업자들은 한 달여 만에 반복되는 일상 후퇴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시민 10명 중 1명꼴 미접종자
방역 패스 적용 시설 출입 제한
사적 모임 제한도 미접종 겨냥
자영업자 “과도한 제한” 울상
미접종자 “강제 접종 대책” 불만


부산시는 5일 “정부의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에 따라 이달 6일부터 4주간 방역 패스 확대 등 추가 조치를 시행하며, 혼란을 막기 위해 12일까지 1주간 계도기간을 부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부 특별방역대책(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 방역 수칙)은 크게 사적 모임 제한과 방역 패스 확대 2가지다. 시설 출입 제한, 인원 제한 기준 적용으로 이번 대책은 사실상 백신 미접종자를 겨냥한다. 시설 출입 제한과 관련된 이번 방역 조치로 부산에서만 37만여 명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전망이다. 부산시 집계 결과 이달 3일 기준으로 백신을 접종받지 않은 18세 이상 부산시민은 37만 3166명이다. 부산시민 10명 중 1명꼴로 방역 패스 적용 시설 출입에 제한을 받게 되는 셈이다.

사적 모임 인원 허용 백신 미접종자 수는 앞으로 기존 4명에서 1명으로 줄어든다. 신규 방역 패스 적용 시설 16종 중에선 식당·카페만 사적 모임 범위 내에서 미접종자 1명까지 예외적으로 출입을 인정한다. 이 외 나머지 방역 패스 시설에는 백신 미접종자 출입이 아예 불가능해진다.

이를 두고 자영업자들은 과도한 일상 제한 조치라며 정부와 방역당국의 특별방역대책에 날을 세우고 있다.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최 모(48) 씨는 “감염 확산을 막자는 취지는 적극 동참하지만, 백화점과 마트, 놀이공원이 제외된 방역 패스 제도가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장영국 해운대구 구남로상인협회 회장은 “위드 코로나로 자영업자들이 빛을 보는가 했더니 방역 패스 확대로 또다시 끝없는 터널에 갇히게 됐다”면서 “식당마다 연말 예약이 줄줄이 취소되고 자영업자들이 더 이상 일어설 수 없는 경지에 몰렸는데 정부 대책은 지역 경제에 피해만 낳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 등으로 접종을 하지 않은 일부 미접종자는 이번 대책이 정부의 ‘강제 대책’이라며 실효성에 의문을 드러내기도 한다. 김 모(30·부산 동구) 씨는 주변의 권유에도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지 않았다. 혹시 모를 부작용이 걱정되기 때문이다. 김 씨는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백신을 접종받지 않거나, 지병 등으로 접종받지 못하는 시민도 있을 텐데 이번 대책은 어쨌든 백신을 접종하라는 강제 조치에 가깝다”고 말했다.

내년 2월부터는 성인 위주로 적용하던 방역 패스 대상에 만 12~18세 청소년도 포함된다. 두 달 정도의 유예 기간을 두고 감염 확산에 대비해 10대 청소년에게도 방역 패스를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벌써부터 “사실상의 강제 백신 접종”이라는 반발이 나온다.

조봉수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은 “감염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연말까지 모임·약속을 자제하고 방역 패스 확대 시행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