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청사, 우리 지역에”… 불꽃 튀는 유치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 등 3개 시·도 광역의회별로 의원 9명씩 균등배분해 모두 27명으로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통합의회를 구성한다는 방안이 확정되며 부울경 메가시티 구성의 첫 고비를 넘어선 가운데 특별지자체 청사를 놓고 부울경이 열띤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국내 첫 특별지자체 청사를 보유한 지역이 된다는 상징성이 크고 주변 지가 상승 등 경제적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부울경 3개 시·도가 치열한 물밑 경쟁에 나섰다.

17일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등에 따르면 부울경 특별지자체 청사 소재지는 3개 시·도 광역단체장과 광역시·도의회 의장이 참가하는 이른바 ‘6인 회담’에 의해 결정될 전망이다. 부울경 특별지자체 청사 소재지를 어디에 둔다는 규정이 따로 없기 때문이다.

경남, 양산·김해시 적극 의지 표출울산, 울주군 유치 방안 내세울 듯
부산, 특정 지역 염두 입장 표명 자제
3개 광역단체장·의회 의장 참여
‘6인 회담’서 소재지 최종 결정
‘통 큰’ 양보·합의 통해 조율 전망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특별지자체 단체장이나 통합의회 의장은 통합의회에서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청사 소재지를 어디에 둘지는 관련 규정이 없다”면서 “3개 시·도 대표자들이 논의해 결정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부울경 3개 시·도 모두 청사 유치를 강렬히 희망하지만 어떤 결정이나 전략을 세웠는지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특별지자체 출범이 중요한데 청사 소재지 문제는 자칫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청사 소재지 결정까지 아직 한참이 남았지만 이 문제가 특별지자체 단체장과 통합의회 의장 결정과도 연계된 문제여서 3개 시·도는 극도의 보안을 유지한 채 접근하고 있다. 각 시·도가 타 지역 전략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파악해 대응하거나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에서는 양산시나 김해시가 유력 후보지로 떠오른다. 두 지역이 3개 시·도 중간 지점에 있다는 입지 조건 때문이다. 일단 선제적으로 청사 유치를 선언하고 나선 지자체는 김해시로 허성곤 김해시장이 지난 3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적극적인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경남도 주변에서는 “양산시가 3개 시·도 중간 지점에 있다는 점에서 적합하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울산시 역시 공개적인 입장을 내놓진 않고 있다. 하지만 울산시 안팎에서는 울주군 유치를 위해 적극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부산은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하지만 부산 내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대응하고 있다.

사실 특별지자체 단체장이나 통합의회 의장은 상징적인 의미가 크지만 청사 유치는 현실적인 실익이 크다 보니 3개 시·도에서 다른 어떤 사안보다 치열하게 이 문제에 매달리고 있다. 실제 지난 14일 3개 시·도 의회 대표단 회의에서 통합의회 구성안에 합의한 후 논의가 청사 소재지 문제로 넘어가면서 참석자 간 이견을 보이며 기존 합의한 통합의회 구성안까지 무효라고 번복할 정도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또 청사 소재지는 특별지자체 단체장이나 통합의회 의장 결정과는 다른 절차를 거쳐 결정된다는 점에서 부울경 3개 시·도가 통 큰 양보와 합의를 통해 조율할 수밖에 없는 문제다.

한편 부울경 3개 시·도는 현재 특별지자체 사무 등을 담은 규약안을 사실상 마련, 3개 시·도에 전달했다. 향후 3개 시·도가 각자 규약안 행정예고 등을 거쳐 최종안이 확정되면 3개 시·도 광역의회에서 해당 규약안에 대해 심의·의결하게 된다. 이후 행정안전부 승인 등을 거치면 국내 첫 메가시티인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역사적인 출범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다.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