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대란 올해 더 심각… 내년 상반기 지나야 ‘숨통’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PA, ‘글로벌 리포팅’서 밝혀

해운·항만업계의 글로벌 물류대란이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물류대란으로 화물 컨테이너들이 빼곡히 들어찬 미국 LA항 모습. 부산일보DB 해운·항만업계의 글로벌 물류대란이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물류대란으로 화물 컨테이너들이 빼곡히 들어찬 미국 LA항 모습. 부산일보DB

올해 해운·항만업계의 글로벌 물류대란이 더욱 심각해지고 이 같은 글로벌 물류대란은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부산항만공사(BPA)는 6일 ‘글로벌 리포팅’을 통해 지난 1년 간 소비 패턴이 서비스에서 재화로 전환돼 미국 소비시장이 20% 이상 커짐에 따라 수급 불균형이 심화됐고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물류대란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미국 소비시장 20% 이상 확대

수급 불균형으로 혼잡 계속

미 서안 항만근로자 단체 협상

중 ‘제로 코로나’ 정책도 한몫


글로벌 리포팅 자료에 따르면 미국 서안 항만 혼잡이 지속되고 있으며, 오히려 미 서안 혼잡을 피해 미 동안 항로로 노선 변경이 이뤄짐에 따라 미 동안 항로 운임 상승만 초래했다면서 내년 하반기부터 약 500만 TEU의 발주 선복이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나 정기 노선 조정에 투입돼 안착되기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1년 동안 무려 20% 이상 커진 미국 소매시장의 강세가 글로벌 물류대란을 부추기는 원인이 됐다. 코로나 팬데믹이 완화되면 소비 패턴이 상품에서 서비스 분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소매시장의 활성화로 상품 수요의 둔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고 혼잡도 역시 해소될 조짐을 보이지 못했다.

BPA 측은 “미 항만 인프라 개선, LA항 24시간 운영, 행정명령 등 다양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물류 혼잡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미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물류 혼잡을 좌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PA는 지난달 발표한 ‘글로벌 리포팅’에서는 미 서안 항만근로자 단체협상,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코로나 변이 확산, 무역 갈등 심화 등으로 이해 올해 글로벌 물류대란이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코로나19 변이 확산세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강경책으로 예고 없이 항만과 선박 운항 중단, 항만 폐쇄 조치의 발생 가능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갈등 등으로 해운업계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으며, 올해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따라 미 정치권의 해운업 규제 강도가 결정될 것이라고 BPA 측은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한 해상보험료 및 각종 물류비 인상과 탈탄소화 규제 등은 해운산업의 근본적인 개편을 초래할 것이라 내다봤다.

특히 올해는 물류 공급망의 혼잡과 고운임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초기 전망과 달리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이 계속되면서 당초 지나친 낙관론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일부 투자은행의 분석에서 정점에 머물러 있는 해상운임과 용선료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각처럼 빠른 속도로, 큰 폭으로 하락할 것 같지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BPA 관계자는 “항만 혼잡을 막기 위한 조치들이 미미한 효과를 보이고, 코로나19 변이 확산 등의 이슈로 올해도 글로벌 물류대란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