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끔찍이 아꼈던 이은해, 포위망 좁혀오자 父 통해 '자수'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씨가 16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지방검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씨가 16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지방검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조현수(30) 씨의 검거에는 이 씨의 아버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씨는 경찰의 검거망이 좁혀오자 아버지에게 자수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6일 낮 12시 25분 경기 고양시 덕양구 모 오피스텔에서 살인·살인미수 혐의를 받는 이 씨와 조 씨를 동시에 체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탐문수사 끝에 약 3일 전 이 씨와 조 씨가 고양의 한 고층 오피스텔에 은신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그러나 2000세대가 넘는 대단지라 정확히 몇 호에 있는 지 파악하는 데 애를 먹었다.

그 순간 경찰이 떠올린 것은 이 씨의 아버지였다. 이 씨가 자신의 딸을 데리고 있는 아버지와는 대포폰 등으로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판단했던 것. 이 씨는 평소 딸만큼은 끔찍이 아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 씨 아버지에게 딸이 자수하도록 설득해달라고 했다.

이 씨는 공개수배 후 자신들의 얼굴이 공개된 데다 포위망이 좁혀오자 심경변화를 일으켜 16일 오전 아버지를 통해 자신이 있는 곳이 몇 동인지 경찰에게 알렸다.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왼쪽)·조현수(30)씨가 16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지방검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왼쪽)·조현수(30)씨가 16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지방검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은 이 씨의 아버지를 통해 이들에게 오피스텔 건물 복도로 스스로 나오도록 설득했다.

오피스텔 건물 복도에는 조 씨 혼자 나왔고, 수사관이 조 씨를 따라 오피스텔 안으로 들어가 이 씨도 체포했다.

이들이 은신한 오피스텔은 서울지하철 3호선인 삼송역 인근에 있다. 삼송역 주변은 대형 쇼핑몰과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해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경찰은 이 씨와 조 씨가 인적이 드물어 비교적 눈에 잘 띄는 도심 외곽이 아닌 도심 한가운데에 오피스텔을 구해 숨어 지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씨는 내연남인 조 씨와 함께 2019년 6월 30일 오후 8시 24분 경기도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남편 A(사망 당시 39세) 씨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수영을 전혀 할 줄 모르는 A 씨에게 계곡에서 스스로 다이빙을 하게 유도한 뒤 구조하지 않아 살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