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올여름 재유행 시작할 수 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전망한 코로나19 재유행 예상 시점이 올해 가을철에서 여름철로 앞당겨졌다. 확진자 감소세가 둔화하고 신규 변이의 국내 유입이 늘고 있다는 것으로, 해제가 논의됐던 ‘확진자 격리 의무’ 또한 재유행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며 4주 연장 결정이 내려졌다.

질병관리청 “9~10월 정점 가능성”
확진자 격리 의무 4주 연장 결정

김헌주 질병관리청 차장은 지난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격리 의무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서도 면역감소 효과에 따라 이르면 올여름부터 재유행이 시작해 9∼10월에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며 “격리 의무를 해제한 경우에는 현재의 감소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6∼7월 반등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확진자 7일 자가격리 의무 제도를 해제하기로 논의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감소세가 더디고 감염 재생산지수가 올라가는 등 감염 확산이 우려되자 현행 자가격리 방침을 다음달 20일까지 4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격리 의무 해제와 유행 상황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국내 10곳 연구진 중 9곳에서도 확진자 격리 의무가 없으면 확진자 발생이 반등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중 1곳에서는 격리 의무가 전면 해제되면 8주 후에는 현재 대비 약 7.5배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22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 9298명 추가됐다. 위중증 환자는 229명이고 사망자는 54명이 추가됐다. 6일 만에 확진 규모가 다시 1만 명대로 내려왔지만, 감소폭은 정부 예상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신규 확진자 869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108만 5522명으로 늘었다.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이 지난 올 3월 이후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감소하고 있지만, 최근 감소폭은 둔화하는 추세다. 일평균 2만~3만 명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는 5월 첫째 주 0.72에서 둘째 주 0.90으로 상승했다.

특히 여기에 BA.2.12.1, BA.4, BA.5 등 신규 변이도 국내에 도입되면서 감염 재유행에 대한 우려는 점차 커지고 있다.

다만 정부는 재유행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전문가들도 재유행이 언제 시작될지 예상하기 어렵다”며 “방역당국에서도 여러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지, 재유행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