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8월 26일 개막

오금아 기자 chr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창작지원 ‘글로윙 아티스트’ 피칭대회 공모
6월 3일까지 진행…20일엔 프리젠테이션
지난해 당선작 두 편 올해 개·폐막작 무대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개막작인 공원의 '지도'. GWPAF 조직위 제공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개막작인 공원의 '지도'. GWPAF 조직위 제공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가 8월 26일부터 9월 4일까지 개최된다.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는 창작지원 프로그램인 ‘글로윙 아티스트’에 참여할 작품을 선정하는 피칭대회 공모를 6월 3일까지 진행한다.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는 2020년 ‘말하고 움직이고, 세상을 바꾸다’하는 슬로건 아래 프레 행사를 개최하고, 지난해 제1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를 부산에서 개최했다.

‘글로윙 아티스트’는 글로벌(Global)과 날개(Wing)의 합성어로,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가 예술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경연 프로그램이다.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공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여성’에 대한 주제와 소재를 다룬 작품을 발굴해 기획 단계부터 쇼케이스, 공연 발표, 유통과 국제교류까지 지원한다.

피칭대회와 쇼케이스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다음해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의 공식초청작으로 공연된다. 2021년 제1회 글로윙 아티스트 선정작인 공원의 ‘지도’는 개막작으로, 같은 선정작인 마담패밀리의 ‘해녀’는 폐막작으로 올해 제2회 축제의 무대에 오른다.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폐막작인 마담패밀리 '하녀'. GWPAF 조직위 제공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폐막작인 마담패밀리 '하녀'. GWPAF 조직위 제공

글로윙 아티스트 피칭대회 공모에는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전통)과 다원예술 분야의 예술가 개인 또는 단체가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유형은 두 가지로 A유형은 여성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거나 여성을 주제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작품이다. B유형은 주요 제작부분(연출가, 작가, 프로듀서 등) 1개 이상 파트를 여성이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공모 작품은 이 유형 중 1개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공모작 중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품을 대상으로 올해 축제에서 20분 내외의 쇼케이스로 선보일 수 있는 작품 관련 프리젠테이션과 인터뷰가 진행된다. 프리젠테이션과 인터뷰는 6월 20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글로윙 아티스트 피칭대회 선정 작품에는 쇼케이스 제작 지원(공연장, 전문무대기술인력, 작품 제작 경비 일부) 혜택이 제공된다. 글로윙 아티스트 쇼케이스 공연은 8월 30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최종 선정작은 폐막식 때 발표된다.

한편, 제2회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는 오는 8월 26일부터 9월 4일까지 열흘간 창조문화활력센터 소극장 624,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어댑터 플레이스, 문화예술플랫폼, 구포역광장 등에서 진행된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세계여성공연예술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오금아 기자 chr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