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미국 중심 ‘가치 동맹’ 본격 합류·반중 노선에도 동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기점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가치 동맹’에 본격적으로 합류했다.

“보편적 가치 부정 움직임 포착”
인도·태평양 지역 간 연대 강조
한·미·일 공조로 북한 변화 견인
러시아·중국 반발 부를 가능성

나토가 향후 10년간 ‘전략개념’(Strategic Concept)에서 사상 처음으로 중국을 직접 언급하며 “국제질서를 뒤엎으려고 한다”고 비판한 가운데 윤 대통령의 이러한 행보를 두고 사실상 서방의 반중(反中) 노선에 동참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 7번째 연설자로 나서 나토와 인도·태평양 지역 간 연대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 파트너국 자격으로 한국 정상 최초로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 민주주의 법치 기반 위에 설립된 나토와 변화하는 국제안보 환경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자유와 평화는 국제사회의 연대에 의해 보장된다. 나토와 인태 간 협력 관계가 보편적 가치 수호 연대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한국을 지탱하는 가치를 고리로 나토와 연대를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유럽 중심의 집단안보 체제인 나토의 초청에 응한 데도 이러한 ‘가치외교 강화’ 기조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나토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촉발한 러시아 못지않게 중국을 위협적인 존재로 거론한 데 대해 한국도 같은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 윤 대통령이 나토 연설에서 “새로운 경쟁과 갈등 구도가 형성되는 가운데 우리가 지켜 온 보편적 가치가 부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한 것도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중국을 염두에 뒀다는 것이다.

그래서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부터 일정에 이르기까지 행보 전반이 ‘반중’ 노선 강화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도 한층 더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자유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중시하는 우방국과의 확고한 안보 협력을 통해 대북 압박 수위를 높여가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윤 대통령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 기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처음 대면해 한·일관계 개선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4년 9개월 만에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삼각공조를 복원했다. 또 나토 회원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새 안보 전략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하지만 나토 회원국과 파트너국의 폭넓은 지지, 한·미·일의 삼각공조, 국제 사회의 고강도 제재 등을 통해 북한의 변화를 견인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구상은 당장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다.

이번 나토 회의에서 서방 국가들과 중국·러시아 사이의 ‘신냉전’ 전선이 뚜렷해졌기 때문이다. 대중 수출 의존도를 고려, 중국의 경제 보복을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미국 중심의 가치동맹에 합류하는 것이 ‘북한과 중국의 밀착’이라는 의외의 결과물을 가져와 역내 안보 전략의 대폭 수정이 필요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마드리드=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