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XX들…X팔려서" 윤 대통령, 바이든 주최 행사서 막말 논란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막말을 하는 모습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예상된다.

22일 MBC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보도 영상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뒤 현장을 빠져나가면서 "이 XX들", "X 팔려서" 등 막말을 했다.

현장 영상을 보면 윤 대통령은 행사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 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정황상 '국회'는 미국 의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해당 영상은 이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행사장에서 욕설을 하기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48초' 환담을 했다. 행사 종료 후 무대 위에서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마주한 윤 대통령은 악수를 하고는 48초가량 대화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정치 일정 등을 이유로 뉴욕 체류 기간을 단축하면서 애초 기대됐던 규모와 형식의 한미정상회담은 사실상 무산된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야당은 즉각 비판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과 관련해 "빈손 외교, 비굴 외교에 이어 윤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다"며 "회의장을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한 발언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겨 대형 외교사고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짧은 환담을 두고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의장에서 48초간 서서 나눈 짧은 대화가 설마 정상회담의 전부일 거라 믿고 싶지 않다"며 "그게 전부라면 전기차 보조금 차별, 반도체·바이오 압력 등 중요한 경제 현안을 하나도 풀어내지 못한 것이라 참으로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외교라인의 전면적 교체가 불가피해 보인다"며 "외교의 실패는 정권의 실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과 국민 전체에 고통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밝혔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