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자율주행 대중교통이 정착하려면?…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개최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통합서비스 가능한 플랫폼 마련해야”

사진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부산에 자율주행 대중교통이 정착하기 위해선 지역 특색을 살리면서도 수요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나왔다.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은 지난 16일 부산일보 강당에서 ‘자율주행 대중교통 운영 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제4차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에 맞춰 지역 내 자율주행 대중교통 정착에 필요한 것들을 고민하는 자리였다.

주제 발표자였던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윤일수 교수는 부산의 특색이 담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의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지자체·시의회·연구기관의 협력,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핵심 서비스 개발, 자율차 개발사 등 민간과의 파트너쉽 구축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자율주행 서비스는 돈 먹는 하마”로 비유하며 “지속적으로 지원할 분명한 의지가 없으면 시작하지 않는 게 좋다”고 확고한 사업 의지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이영훈 LG CNS모빌리티사업센터장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플랫폼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동백택시·동백전 등 기존 지역서비스와 연계를 비롯한 다양한 통합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게 핵심이었다. 이 센터장 역시 “지역별 맞춤형 사업추진으로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제 발표 뒤 토론에서는 자율주행 대중교통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15분 도시’ 공약과 관련해 대중교통의 접근성 강화, 환승센터와 공영차고지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자율주행 대중교통이 정착되면 초고령 사회 대비,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 등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성현도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공동대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서비스를 단순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에 대응하고 승객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일부 구간을 자율차 운행이 가능한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했고, 이에 따라 향후 단지 내 4.75km 구간에 수요응답형 셔틀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이 버스는 승차자들이 스마트폰 등으로 예약하면 예약 현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된다. 부울경 지역 내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는 오시리아 관광단지가 유일하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