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 기존안 제출…환경단체 “관련 공무원 고발할 것”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 기존안 재제출
“기존 노선 가장 타당”…환경 영향 최소화 보완
환경단체 강력 비판…“강행 시 책임 물어 공무원 고발”

19일 낙동강하구지키기 전국시민행동 등 시민환경단체가 부산시청 앞에서 ‘대저대교 기존안 환경영향평가서 재제출 철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유리 기자 19일 낙동강하구지키기 전국시민행동 등 시민환경단체가 부산시청 앞에서 ‘대저대교 기존안 환경영향평가서 재제출 철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유리 기자

부산시가 ‘거짓 논란’을 빚은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를 일부 보완해 기존 노선으로 재접수했다. 환경단체는 “최적 대안 노선을 찾겠다는 약속을 깡그리 무시한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19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초 대저대교 노선을 원안대로 유지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했다. 환경부가 제안한 4가지 대안 노선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했으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기존 안이 가장 타당하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노선은 원안대로 하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용 등을 보완했다고 밝혔다. 교량 높이를 사장교 45m→평면교 25m로 낮추고, 삼락·대저생태공원 쪽에 생태습지 약 13만 평(약 43만㎡)을 조성하는 내용 등이다.

환경단체는 기존 노선안으로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한 내용이 알려지자 즉각 비판에 나섰다. 이미 거짓 논란이 확인된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한 것은 환경영향평가법을 무시한 처사라는 것이다. 또 지난해 6월 부산시·낙동강유역환경청·환경단체가 맺은 '대저대교 노선 선정을 위한 겨울 철새 공동조사 협약' 조사 결과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대저대교 기존노선안 환경영향평가서를 자진 철회하고, 최적대안 노선 도출을 위한 대화의 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이를 무시하고 기존 노선안대로 밀어붙인다면, 환경영향평가서 거짓작성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 공무원들을 고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저대교는 부산 강서구 식만동~사상구 삼락동을 연결하는 8.24km 길이의 다리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2020년 6월 시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일부 거짓이 포함된 것을 발견해 이를 반려했다. 지난해 7월 환경부가 나서 기존 안 대신 4가지 대안 노선을 권고했으나, 부산시는 ‘대안 노선이 환경 파괴를 더 유발하며, 안전하지 않다’는 이유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올해 7월에는 부산시와 환경단체 측이 각각 추진한 공청회가 열렸으나, 갈등만 확인한 채 매듭짓지 못한 상태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