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경제성” vs “사고 분석 부실” 접점 없는 고리2호기 수명 연장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일 부산시 주관 시민토론회
계속운전 찬반 4명씩 나와 논쟁
안전성 둘러싼 견해 차이 여전

22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고리2호기 계속운전 시민토론회'에서 패널들이 논쟁을 벌이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22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고리2호기 계속운전 시민토론회'에서 패널들이 논쟁을 벌이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내년 4월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고리2호기의 수명 연장(계속운전)을 추진하는 한수원이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시민 반대(부산일보 12월 12일 자 1면 보도 등)에 부딪힌 가운데 부산시 주관으로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에서 찬반 토론자들이 팽팽한 논쟁을 이어갔지만 안전성을 두고 견해 차이가 커 갈등이 봉합되기는 어려운 모양새다 .


22일 오후 2시 부산시청 국제 회의장에서 ‘고리2호기 계속운전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시 주관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찬성 측 패널 4명과 반대 측 패널 4명이 참석해 고리2호기 수명 연장 절차를 두고 논쟁을 벌였다. 찬성 측 패널로는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정범진 교수,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정용훈 교수 등이 참여했다. 반대 측 패널로는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등이 참석했다.

3시간가량 진행된 이날 토론은 시민 사이에 고성이 오가는 등 긴장감 속에 진행됐다. 계속운전에 반대하는 패널들은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부실하게 작성됐다면서 중대 사고 시나리오 누락,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 누락 등을 지적했다. 찬성 측 패널은 고리2호기가 지난 40년 간 사고 없이 운영됐고, LNG 발전과 비교해 경제성이 매우 높다면서 수명 연장이 합리적이라고 맞섰다.

정 교수는 “미국, 독일의 경우에도 원자로 계속운전을 추진할 정도로 보편화된 절차”라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안전성, 기술력 등이 검증돼 계속운전 절차가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반대 측 토론자는 한수원이 발표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의 경우 미국의 과거 지침을 준용해 최신 기술 기준이 적용되지 않았고, 방사선이 외부로 누출되는 우회 사고, 지진 영향, 항공기 추락 대비 등 중대 사고 분석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한 소장은 “미국의 경우 1979년까지 중대 사고가 반영되지 않은 NUREG-0555 기준을 적용하다 NUREG-1555로 기준을 강화하면서 중대 사고를 고려한다”면서 “하지만 고리2호기의 경우 NUREG-0555와 NUREG-1555을 혼용해 기술 기준이나 중대 사고 대책이 미흡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수원은 중대 사고 발생 시 원자로 건물 밖으로 방사능이 전혀 누출되지 않고, 원자로 건물을 우회하는 방출 경로는 없다고 보고서에 기재했다”면서 “40년 된 노후원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반대 측 패널은 다수 호기 동시 사고 시 주민 보호대책,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 공청회 파행 문제 등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고리2호기의 경우 현재도 사용후핵연료 저장수조 포화 때문에 고리원전 내 다른 호기로 사용후핵연료를 이송해 보관하고 있지만 수명 연장이 이뤄질 경우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의 검토는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