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던 자리도 만든 부산시교육청, ‘논란 인물’ 결국 중용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변인 탈락자 5급 별정직 임명
절차 비공개 ‘깜깜이’ 비난 자초
임기제 4명도 모두 ‘캠프 인물’
“외부 출신 입김 과도해질라” 우려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이 새해를 맞아 단행한 인사에 과거 하윤수 교육감 당선인 시절 ‘대변인 지명 논란’(부산일보 지난해 6월 14일 자 10면 보도)을 일으켰던 인사가 7개월 만에 별정직으로 채용돼 논란이 인다.

부산시교육청은 경남지역 언론사 기자 출신 A 씨를 언론정책비서관으로 임명했다고 3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기존에는 없던 언론정책비서관 자리를 신설해 A 씨를 임용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언론정책비서관은 교육감의 언론 정책 전반을 관장하고 교육감 외부 연설, 인사말, 강의 자료 작성 등의 실무적인 역할을 맡는다. 현재 연설문 작성 등의 역할은 장학사 2명이 맡고 있는데 A 비서관을 포함해 3명이 연설문 작성 등의 교육감 ‘메시지’를 담당하게 된다. A 비서관은 지난달 29일까지 경남 지역 언론사에서 기사를 게재했다.

표면적으로는 교육감 대외 메시지 강화 차원이라지만, 시교육청 안팎에서는 기대감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A 비서관이 지난해 6월 하윤수 교육감 당선 직후 이뤄진 대변인 인사 과정에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당시 A 비서관은 하 교육감 당선 이후 지인들에게 “언론사 근무 34년을 마무리하고 부산교육청 대변인(4급)으로 인생 2막을 7월 1일부터 다시 출발한다. 그동안 고맙고 감사드린다”고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하지만 대변인직은 4급 개방직이어서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해 문자 내용은 사실과는 달랐다. 이후 A 비서관은 대변인직에 응시했으나 면접 과정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대변인에 임용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 절차가 기습적이고 비공개적으로 진행된 점을 두고도 ‘깜깜이 인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교육청은 지난달 20일 이달 1일 자 정기 인사안을 발표했다. 인사안에 A 비서관의 인사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시교육청 총무과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하 교육감 측으로부터 인사 통보를 받았고 이후 외부에 비서관직 신설 내용은 별도로 공개되지 않았다. 별정직 특성상 교육감에게 인사 전권이 있지만 교육청 일부 고위 간부도 2일 출근 직후 이같은 인사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 한 고위 간부는 “교육감 연설문, 인사말 등 작성 과정에서 일선 부서와 소통할 일이 많을텐데 과장급 이상에게는 ‘이런 사람이 온다’, ‘이런 역할이 생긴다’ 같은 역할 설명, 인사 내용에 대한 설명은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인사는 분위기 쇄신 목적도 있는 것인데 교육청 직원들 사이에서 비서관 역할이 무엇인지, 어떤 사람인지를 두고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고 말했다.

A 비서관이 임용되면서 별정직, 임기제 공무원 등 하 교육감과 함께 시교육청에 입성한 인사들의 ‘입김’이 교육 정책 전반에 과도하게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A 비서관 임용으로 별정직 공무원은 5급 3명, 6급 1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전임 김석준 교육감 때와 비교하면 5급 별정직이 2명 늘어난 것이다. 5급 비서실장을 제외하고 사업가 출신이자 캠프 대변인 출신인 정책소통비서관은 교육감과 교육청 대상 민원을 상담하고 주요 정책 간담회 등에 참석해 의견을 피력하는 등 일선 교육 정책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해 8월 채용된 임기제 공무원 4명(5급 2명, 6급 2명) 역시 모두 캠프 출신 인사로 대거 채워져 있어 인사 직후 ‘보은 인사’ 논란이 일기도 했다.

부산 지역 교육계 한 관계자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하 교육감) 캠프에 있던 사람들을 통하면 된다는 이야기가 교육청 안팎에서 들리는 게 현실이다”며 “별정직의 전문성을 포함해 별정직 비서관들에 대한 권한이나 역할에 명확한 교통 정리가 내부적으로 선행돼야 부산시 교육 정책 전반에 대한 신뢰와 우려가 내, 외부에서 불식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기존 인사 말씀, 강의 자료 축사 작성 등에서 교육 철학과 비전을 풍성히 담아내기 위해 별정직 인사를 단행했다”며 “A 비서관은 언론사 근무 경험도 있고 메시지 작성 등에도 적격자로 판단해 인사했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