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TK 신공항 밀어주기”… 여 “지방 투자 규모 확대”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 ‘속도전’에 여야 딴 목소리
부산 시민단체는 경계 속 비판

홍준표(맨 오른쪽) 대구시장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법안소위 위원장)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부산일보DB 홍준표(맨 오른쪽) 대구시장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법안소위 위원장)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부산일보DB

국토교통부가 올해 상반기에 대구경북(TK)통합신공항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대해 부산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린 반면, 시민단체들은 가덕신공항의 위상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TK신공항 특별법 제정 ‘속도전’에 대해 “TK와 PK(부산·울산·경남)의 협력”을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선 “대통령과 여당의 TK신공항 힘 실어주기”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조경태 부산시당위원장은 3일 TK 신공항 특별법 제정 등 ‘속도전’에 따른 국비 경쟁 구도에 대해 “TK와 PK로 구분해 생각하지 말고 중앙정부의 지방 투자 규모 확대라는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TK와 PK가 서로 자기 몫만 따지면 모두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수도권 중심의 정부 지출 구조를 지방에도 많이 갈 수 있는 구조로 바꾸는 데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수출 물량의 상당 부분이 항공으로 운송되는 상황에서 지방에서도 고부가가치 상품을 운송할 수 있는 공항이 확대돼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상생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에선 ‘국비 경쟁’ 구도와 ‘공항 위계’ 문제를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3일 “국토부가 추진한다는 ‘특별법’의 내용이 인천공항을 대체하는 ‘중추공항’이나 대규모 국비 지원, 2030년 개항 등 현재 TK 정치권이 추진하는 특별법 내용을 담게 된다면 우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TK신공항이 특별법을 통해 추진되는 방식 자체는 틀린 것이 아니다”면서도 “정부의 공항 위계를 뒤엎는 과도한 내용이 들어간다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TK 신공항 선점’ 전략에 힘을 실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는 기본적으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지만 법안에 표시된 ‘남부권 중추공항’이란 표현을 경계하고 있다.

앞서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 당시, 민주당은 가덕신공항 건설 목표와 기본 방향에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 ‘유사 시 인천국제공항 대체공항’ 등을 포함해 위상을 정립하려 했으나, 국토부와 당시 야당인 국민의힘 입장을 존중해 법안에서는 이를 제외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는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 때와 마찬가지로 공항의 위계를 특별법 방식으로 제정하는 것에는 단호히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박영강 신공항교수회의 공동대표는 “김해신공항이 남부권 거점공항으로 만들어졌고, 가덕신공항은 명실공히 이를 승계하는 공항이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가덕신공항의 위상이 먼저 높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가덕신공항 추진에는 수십 년이 걸렸는데,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일사천리로 추진되는 것에 아쉬움도 나타냈다. 박인호 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가덕신공항은 27년째 800만 부울경 시민의 염원이다. 27년 이 되도록 추진이 안 된 건 가덕신공항이 처음이다”라면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치적으로 해결한다면 현 정부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부산 시민의 큰 반발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