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산은 이전' 관련 예산 68억 원 승인…'산업은행 부산행' 탄력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3년 산은 예산에 '동남권 영업력 강화' 예산 68억 원
금융위원회 의결…동남권 비중 강화는 '산은 부산 이전'과 직결
이전 본궤도 진입 실마리는 법 개정…노조·민주당 반발 여전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26일 오후 부산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2기 출범식 및 산업은행 부산이전, 시민 대토론회' 참석해 산업은행 이전 현황을 설명하고, 이전에 따른 부산금융중심지 육성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26일 오후 부산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2기 출범식 및 산업은행 부산이전, 시민 대토론회' 참석해 산업은행 이전 현황을 설명하고, 이전에 따른 부산금융중심지 육성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이전을 추진 중인 한국산업은행이 ‘동남권 영업력 강화’ 단일 명목으로 예산 68억 원 상당을 책정하고, 금융위원회가 최근 이를 승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예산 배정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과도 직결된다. 지난해 산은 동남권 조직 확대 개편과 함께 ‘부산 이전 추진단’이 설립된 이후 관련 예산이 속속 배정되면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산은 부산 이전에 점차 탄력이 붙고 있다.

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실이 금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3 회계연도 한국산업은행 승인 예산(안)’에 ‘동남권 영업력 강화’ 목적의 예산 68억 원이 추가 배정됐다. 해당 예산은 각각 경비 11억 원, 자본예산 57억 원 등 총 68억 원이다. 해당 예산은 조직 개편 해당 직원 교통비와 부산 문현 국제금융센터와 지점 사무실 인테리어 경비로 전용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남권 영업력 강화는 산은 부산 이전 사전 작업과 직결된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지역의 영업 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미 산은은 지난해 10월 이사회를 열고 조직 중소중견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변경하고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기로 하면서 ‘산은 부산 이전’을 사실상 못 박은 상태다.

지난달 금융위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산업은행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증원 인원은 84명이다. 현재 153명에서 237명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산업은행이 증원 인원을 84명으로 확대하면서 1500여 명 수준의 본점 인력 약 15%가 부산, 울산, 경남에 근무하게 된다. 이번 동남권 영업력 강화 예산 추가 배정은 사실상 산업은행 부산 이전 작업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강 회장은 지난달 말 부산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2기 출범식’ 행사 직후 <부산일보> 취재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부산 이전을 위한 행정적인 절차는 2023년 1분기 내에 마무리될 것”이라며 “부산·울산·경남에는 스타트업 육성 등 미래 혁신 금융 부문이 부족하다. 이 분야를 가장 먼저 강화할 것”이라고 부산 이전 비전을 확고히 했다.

하지만 산은 부산 이전에 큰 걸림돌이 남아있다. 법 개정이다. 산업은행 이전 작업을 본궤도에 올리기 위한 실마리인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은 민주당 반대로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현행 산은법에는 ‘한국산업은행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산은 이전이 금융중심지 정책이나 국토균형발전 전략에 부합하는지 등에 대한 검토와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다. 이에 우선 금융위는 올해 초 국토교통부에 이전기관 지정안을 제출해 행정적인 절차를 마련해두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산은 노조는 이달 12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강석훈 산은 회장의 부산이전 추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감사 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산은 노조 측은 산은 부산 이전 추진을 꼼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