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수출 물류비 사태’ 유관기관과 협의 돌입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부산시 등과 해결책 모색

르노코리아가 자동차 전용선을 구하지 못해 향후 수출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XM3 수출 선적 모습. 부산일보DB 르노코리아가 자동차 전용선을 구하지 못해 향후 수출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XM3 수출 선적 모습. 부산일보DB

속보=수출 물류비 폭증으로 최근 협력업체와 대정부 호소문까지 발표한 르노코리아자동차가 타개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9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는 정부와 부산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수출 물량 감소를 막기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지역 전체 수출액 중 14%의 비중을 차지한 부산 최대의 수출제조업체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움직임을 재개한 세계 물류 탓에 부산공장은 자동차 수출에 애를 먹어왔다. 물류비가 지난해 1월과 비교해 배 이상 올랐지만, 이 물류비를 주고도 수출 자동차를 실을 전용선을 확보하지 못한 실정이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서 폭증한 수출입 선사 수요는 국내외 수출 물류비는 천정부지로 끌어올렸다 이제야 진정 국면을 보이고 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지난해 여름 정점을 찍고 물류 비용이 꾸준히 하강 국면이다. 수출의 경우 중국행을 제외하고 미국 항로 전반에서 40% 이상 하락세를 보인다. 문제는 자동차 전용선이다. 컨테이너만 확보되면 어느 경로로든 수출이 가능한 가전이나 의류 등 범용 수출품과 달리 자동차는 전용선 수급이 필수다. 때문에 전용선 물류비는 여전히 지난해 1월에 비해 배 이상 올라간 대당 200만 원 선에서 좀처럼 내려올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용 선사를 갖추고 있는 현대·기아차와 달리 르노코리아는 수출 물량이 늘었지만 배를 못 구해 발을 구르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수출 성과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이후 수출 실적은 시계가 불투명하다. 급하게 유렵을 오가던 중형 전용선을 끌어들이고 있지만 비용 문제가 만만치 않다. 앞서 르노코리아 협력업체가 집단으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한 것도 이 때문이다.

다행히 정부와 부산시가 이 호소에 답해 현재 르노코리아와 유관 기관은 사태에 대한 인지를 넘어 협의를 시작한 단계다. 르노코리아 이정국 상무는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전체의 수출 실적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정부나 부산시 모두 해결책을 찾고 있다”면서도 “전용선 선사들마다 사전에 예약된 물량이 있어 택시처럼 곧바로 운송 대책을 내놓을 수 없어 사태 해결까지 시일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르노코리아는 상생 경영 차원에서 부품 협력사에 170억 원 상당의 물품 대금을 설 연휴 전인 18일에 조기지급하기로 했다.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 중 중소 규모의 81곳이 부담을 덜게 됐다.

르노코리아 홍영진 구매본부장은 “르노코리아는 협력업체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이번 사태에 대해서도 정부 및 유관 기관과 함께 현명하고 현실적인 타개 방안을 찾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