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째 개점휴업’ 자갈치아지매 시장, 활용안 못 찾고 휴업 이어지나

김준현 기자 j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용 노점 선정 두고 갈등… 비워진 채 2단계 건설 마무리하기로
1단계 건물 활용안 좌초되면서 예산·자원 낭비 비판 이어질 듯

부산시는 ‘자갈치 아지매 시장(1단계)’ 건물 빈 공간의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고 2단계 건물 준공이 예정된 내년 상반기까지 건물을 비워놓은 채 두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자갈치 아지매 시장(1단계)’ 건물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시는 ‘자갈치 아지매 시장(1단계)’ 건물 빈 공간의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고 2단계 건물 준공이 예정된 내년 상반기까지 건물을 비워놓은 채 두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자갈치 아지매 시장(1단계)’ 건물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 중구에서 준공 1년째 개점 휴업인 ‘자갈치 아지매 시장’ 1단계 건물의 임시 활용 방안 마련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에 따라 해당 건물은 앞으로도 1년 이상 빈 상태로 남게 돼 부실 행정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5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시는 자갈치 아지매 시장 1단계 건물을 내년까지 비운 채 자갈치 아지매 시장 2단계 건설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2월 자갈치 아지매 시장 1단계 건물은 준공됐지만, 350여 명의 인근 노점상 중 200여 명 정도만 수용할 수 있는 규모였다. 수용 노점 대상 선정을 두고 갈등이 빚어졌고, 결국 시와 상인 등은 내년 5~6월 2차 건물이 준공되면 일시에 모든 노점상이 1·2차 건물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 시가 정확한 노점상 인원 규모를 파악하지 않았던 것이 원인이었다.

연 면적 2288㎡의 2층 1차 건물이 장기간 비어지면서, 시는 그동안 활용 방안을 찾아왔다. 하지만 공간 협소, 한정된 기간 등으로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했다. 수산물 장사를 위해 실내가 탁 트인 공간으로 만들어진 것도 마땅한 활용 방안을 찾기 어렵게 했다. 건물을 가동하면 지출될 전기와 수도세 등을 감안하면 차라리 건물이 빈 채로 관리하는 게 낫다는 게 시의 검토 결과였다.

1단계 건물 임시 활용 방안이 좌초되면서 예산과 자원 낭비 비판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빈 건물이지만 건물 유지에 계속 세금이 쓰이고 있으며, 올해에만 예산 5400만 원이 빈 건물을 관리에 편성됐다. 2단계 건물 건립이 결정되고 지난해 말 설계가 나온 직후 사업비는 90억 원이 책정됐으나, 계속되는 물가상승으로 현재 사업비 102억 원이 됐다. 애초 정확한 노점 규모를 파악해 한 차례로 사업을 완료했으면, 전체 사업비가 큰 폭으로 줄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수산진흥과 관계자는 “지금은 빈 건물 활용방안 논의보다 앞으로 자갈치 아지매 시장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내부 인테리어 등 내년 상반기에 예정된 2단계 건물 준공에 맞춰 상인들과 논의하며 개장을 준비 중”이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j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