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속 날아든 ‘1월 공공요금 고지서 폭탄’… “열어 보기 겁난다”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월분 고지서에 곳곳서 한숨만
공공요금 인상 여파가 현실로
목욕탕 “지난달보다 40%나 올라”
식당 “형광등도 난방도 끄고 영업”
보육원 “전기료 내면 보조금 절반”
아파트 “1월 관리비 12월의 갑절”

1월에 사용한 도시가스와 전기 요금이 최근 청구되면서 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부산 수영구의 한 아파트 우편함에 꽂힌 관리비 고지서. 부산일보DB 1월에 사용한 도시가스와 전기 요금이 최근 청구되면서 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부산 수영구의 한 아파트 우편함에 꽂힌 관리비 고지서. 부산일보DB

부산 영도구의 A 사우나 사장은 14일 날아온 1월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보고 숨이 턱 막히는 느낌을 받았다. 많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전달보다 550만 원 정도나 치솟을 줄은 몰랐다. 한번에 40% 가까이 요금이 오른 셈이다. 전기요금도 전달보다 1000만 원 가까이 올랐다. A 사우나 사장은 “목욕탕의 특성상 탕 온도가 달라지면 손님이 가장 먼저 느끼기 때문에 가스비가 올라도 온도 조절을 할 수는 없다”며 한숨을 지었다.

올해 1월 사용한 도시가스·전기 요금이 최근 청구되기 시작하자 ‘폭탄’과 같은 고지서를 받아든 자영업자 등 시민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가스·전기 사용량이 많은 사우나와 식당 등에서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도 무거운 공과금 부담을 짊어지게 됐다. 어린이를 보호하는 보육시설은 물론 가정에서도 근심이 커지고 있다.

부산진구의 한 빌라 외벽에 부착된 가스 계량기. 부산일보DB 부산진구의 한 빌라 외벽에 부착된 가스 계량기. 부산일보DB

연제구에 위치한 B 고깃집은 손님이 없는 방의 불을 끄고 가게를 운영한다. 가게 절반 이상의 공간에 형광등과 난방이 꺼져 깜깜하고 냉기가 돈다. 손님이 없어도 불을 켜 놓고 가게에 생기가 도는 걸 보여주는 게 식당 장사의 기본이지만 치솟는 공공요금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사장 서영준(66) 씨는 토로했다. 지난해 12월 가스비로 33만 원을 낸 서 씨는 1월 요금으론 47만 원을 내야 한다. 최근 받아든 한 달치 전기요금도 105만 원이었다. 전달보다 30만 원 가량 늘었다. 서 씨는 “장사도 예전만큼 안 되는데 가스비와 전기요금, 수도요금까지 모두 올랐다”며 “어쩔 수 없이 가게 불을 반쯤 끄고 운영하지만 이를 본 손님들이 가게를 그냥 지나칠까 걱정이 된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복지시설도 계속 오르는 에너지 요금에 심각한 운영 위기를 겪고 있다. C 보육원은 전기로 난방을 하는데, 1월 전기료가 200만 원에 육박했다. 전달보다 50만 원 가까이 늘어난 금액으로 시에서 받는 한 달 보조금의 절반이 전기료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아이들을 추위에 떨게 할 순 없어 보육원 관계자의 한숨은 나날이 깊어지고 있다. C 복지관 관계자는 “시에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부하는 보조금이 400만 원 정도 된다”며 “이번 달은 난방비에 반 정도를 사용하고 남은 금액으로 보육원을 운영해야 하는 실정이라 상당히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평범한 일반 가정에서도 공공요금 인상의 여파가 현실화되고 있다. 남구의 아파트에 사는 최 모(42) 씨는 1월분 관리비가 전월보다 20만 원 가까이 많아진 40만 원으로 올라 깜짝 놀랐다. 전기요금이 인상되며 관리비가 배로 오른 것이다. 최 씨는 “난방비 폭탄 얘기가 많아 전기장판과 온풍기 등을 활용해 난방을 했는데, 전기료 폭탄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도시가스 요금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2% 올랐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4월(38.2%) 이후 24년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가정용 전기요금도 올해 들어 kWh당 13.1원 인상됐다.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