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구개발특구 조건부 GB 해제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훼손지 복구 조건 정부 심의 통과
복합자족도시 대저동 개발 본격화
조선·해양 혁신 생태계 구축 추진

부산 강서구 부산연구개발특구의 176만 3000㎡(약 53만 평)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서 풀렸다. 주거지로 개발 중인 대저공공주택 조성사업과 함께 ‘복합자족도시’ 대저동 개발이 본격화된다.

6일 부산시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부산연구개발특구 개발과 관련된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조건부 통과’가 결정됐다. 그린벨트를 풀어 개발사업을 할 때 해제 면적의 10~20%를 녹지나 공원으로 조성하는 훼손지 복구 방안을 보완하라는 조건을 내걸었다. 시는 훼손지 복구 추진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보고 부산도시공사, LH와 빠르게 논의해 국토부와 협의 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은 1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무리한 뒤 2개월 만에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까지 통과해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은 앞으로 국토부 산업입지정책위원회 심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 등을 거친다. 실시계획 수립과 승인 절차를 거치면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은 대저동 일원 176만 3000㎡에 조선·해양산업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시 컨벤션 시설 등을 구축해 글로벌 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부산연구개발특구와 대저공공주택을 동시에 개발해 직주근접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두 사업 중 대저공공주택지구 진행이 더 빠르다. 대저공공주택지구 242만 6000㎡(74만 평)는 이미 지난해 12월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그린벨트 해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내년까지 각종 행정절차와 보상을 마무리한 뒤 2025년 착공, 2029년 준공하는 게 대저공공주택지구 사업의 목표다.

시는 두 사업의 추진 간격이 벌어지지 않도록 부산연구개발특구도 2026년 착공할 계획이다. 인접한 연구개발특구와 대저공공주택지구 사업을 비슷한 시기에 진행할 경우 공사비 절감도 예상된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