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돈봉투’ 의혹 대책 놓고 갈등…대의원제 개편에 계파별로 입장차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대책으로 대의원 비중 축소 거론되자 갈등 조짐
친명계는 대의원 비중 축소 주장…비명계는 “영남 소외 등 부작용” 비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된 ‘정당 개혁안’을 놓고 갈등을 빚는 모습이다. 당 일각에서 개혁안으로 대의원제도 개편을 주장하자 비명(비이재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의원제도 개편은 대의원에게 할당된 전당대회 표 비중을 줄이자는 주장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1만여 명의 대의원 투표는 45%가 반영되는 반면 100만 명이 넘는 권리당원 투표는 40%가 반영된다. 대의원 한 명의 표가 권리당원 60명 정도의 표와 같은 셈이다. 특히 대의원은 현역 의원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논란이 된다. 대의원의 표 비중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돈 살포’ 유혹도 줄어든다는 게 개편론자들의 주장이다.

대의원제도 개편은 이재명 현 대표가 경선에 나섰던 2022년 전당대회 당시에도 논란이 됐다. 특히 친명계를 중심으로 대의원 비중을 줄이고 권리당원 비중을 높이자는 주장이 나왔다. 당시에는 대의원 가운데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이 많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때문에 친명계에서는 권리당원 비중을 확대하자고 주장했고 이 대표도 당시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이것이 큰 원칙”이라며 당원 비중 확대를 주장했다. 반면 당권 경쟁자였던 박용진 의원을 비롯한 비주류 의원들은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하는 여론조사의 비중을 50%로 높이자고 주장했다.

대의원제도 개편과 관련, 이번에도 친명계에서 권리당원을 비중을 확대하자는 주장이 나온다. 친명계 홍익표 의원은 지난 25일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대책으로 “대의원 수를 늘리는 등 제도적 개선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도 “권리당원과 대의원 표의 비등가성을 혁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명계에선 반대 목소리가 나온다.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비명계 박광온 의원은 26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대의원제 때문에 이런 일(돈봉투 사건)이 생긴 것은 아니지 않느냐”면서 “대의원제에 책임을 묻는 것은 출발이 잘못됐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대의원 비중을 줄일 경우 발생하는 ‘영남 소외’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우리 권리당원은 수도권과 충청, 호남에 집중됐고 영남은 수가 적기 때문에 권리당원만으로 당의 중요 의사결정을 하게 되면 영남은 소외된다”고 비판했다.

비명계에선 권리당원 비중 확대가 ‘팬덤 정치’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지난 25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대의원 제도를 바꿔보자는 것은 터무니없는 진단”이라며 “이런 국면을 통해서 이른바 팬덤 정치를 강화하자는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의원제도 개편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돈봉투 의혹에 대한 당의 대응과 관련해선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박영선 전 의원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송영길 전 대표의 탈당 선언에 대해 “국민들에게 오래 기억될 사건이기 때문에 이것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도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송 전 대표의 귀국이 늦어졌고 당이 자체조사를 포기한 사실을 언급하며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