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 부산폴리텍대학, 2023년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 우수사례(학습근로자 부문) 2년 연속 배출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학장 김용규, 이하 부산폴리텍대학)는 학교법인 한국폴리텍이 시행하는 「2023학년도 고숙련 일학습병행 P-TECH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고숙련일학습병행(이하 P-TECH) 우수사례(학습근로자 부문)에 선정됐다.

P-TECH은 도제학교 졸업생이나 기업근로자들이 2년간의 일과 학습을 병행 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재하는 외부평가에 합격하면 국가자격증과 산업학사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부산폴리텍대학 스마트전자과(융합전기전자과)에서 P-TECH 과정을 이수 중인 김익겸 학습근로자는 경남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주)오토일렉스(김해 소재)에 입사하여 부산폴리텍대학 P-TECH 과정에 참여했다. 학기 중 교과성적 1위를 유지하고 PBL(Project Based Learning) 교과 작품발표회에서 대상을 차지하기도 한 모범 학생이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P-TECH과정을 밟으면서 각종 자격증 시험에도 도전했다. 운전면허 1종 대형, 대형견인, 소형견인, 구난차 면허를 취득한 후 현재는 지게차기능사 및 굴착기기능사 자격까지 준비하고 있다.

김익겸 학습근로자는 “P-TECH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질좋은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갖춘 추월차선’이다. 많은 분들에게 P-TECH 참여를 강력하게 추천한다”라고 밝혔다. 추가로 한국폴리텍대학 전공심화과정, 일학습병행 경력개발고도화 사업 참여 등을 통해 학사학위까지도 연계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내비쳤다.

김용규 학장은 “부산폴리텍대학에서 매년 P-TECH 우수사례가 발굴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고 있는 학습근로자분들과 이를 위해 노력해준 참여기업 관계자들, 부산폴리텍대학 스마트전자과의 우수한 교수진들과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매니저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P-TECH을 운영 중인 스마트전자과(융합전기전자과)는 2023년 신설학과로 선정돼 35억 예산을 확보하고 반도체시스템과로 신설됐다.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첨단장비 및 기자재를 포함한 시설 구축을 완료했으며 현재 2024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