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조국혁신당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엇갈린 시선…지도부는 ‘견제’하는데 일각에선 ‘연대’ 강조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권력기관 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왼쪽은 황운하 의원. 연합뉴스 제공.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권력기관 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왼쪽은 황운하 의원. 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에서 조국혁신당과의 ‘연대’를 통한 정국 운영 주장이 나온다. 조국혁신당이 지지율 돌풍을 이어가자 22대 국회에서 ‘연대의 대상’이라고 인정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그러나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여전히 ‘민주당 몰빵론’을 외치며 더불어민주연합 띄우기에 힘을 쏟는다. 민주당 내부의 조국혁신당에 대한 태도에서 간극이 커지는 모습이다.

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2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총선 후 조국혁신당과의 관계’에 대해 “연대하고 공조하는 관계가 돼야 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양당이) 서로 끌고 밀고 하는 관계로 공조 연대를 튼튼히 하면 정국을 운영하거나 국회를 운영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조국혁신당과 대척적 관계로 설정될 수 없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최 전 수석은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보면 (조국혁신당에 대해) 최소한의 워딩(발언)을 하고 있다”면서 “전체적으로 (조국혁신당과) 정권 심판론을 쌍끌이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국혁신당에 대한 이런 시각은 민주당 지도부의 ‘몰빵론’과는 거리가 있다. 민주당은 이날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가 함께 22대 총선 비전 공동선언식을 여는 등 더불어민주연합 지원에 힘을 쏟았다. 이 자리에서 윤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 분노가 흩어지지 않도록 냉철하고 지혜롭게 투표해야 한다”며 조국혁신당이 아닌 더불어민주연합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조국혁신당에 대해선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서도 견제가 계속됐다.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대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조국혁신당 돌풍에 대해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국민이 뽑은 대통령을 끌어내리겠다는 무정부주의자적 주장은 반민주주의적인 발상이고 국민들이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이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시한 국회 세종시 이전에 대해 찬성입장을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 이후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국회 이전에 찬성한다면서 “여야가 빨리 합의해 노무현 정부 시절 추진하다가 관습 헌법이라는 이유로 무산됐던 수도 이전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개인적 소신으로는 사법·사정 관련 기관들도 이전해야 한다고 본다”며 “국민들은 대법원 건물을 갈 이유가, 일반 시민들이 대검찰청에 갈 이유가 하나도 없다. 감사원, 헌법재판소 다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지방분권 정책을 강하게 해야 한다”며 “사법기관이나 사정기관의 지방 이전은 헌법 개정이 필요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