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시·문화재청 올 조선통신사 사업 취소, 섣부른 결정 아닌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조선통신사 한·일 문화교류 사업이 취소될 판이다. 부산시가 일본과의 교류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문화재청은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선통신사 재현선 쓰시마섬 행사 참가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복원한 조선통신사 재현선은 내달 3~5일 일본 이즈하라항 축제 때 쓰시마에 입항할 예정이었다. 조선통신사 교류 전면 중단은 부산시와 문화재청의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부산문화재단,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쓰시마시는 조선통신사선 뱃길 탐방, 이즈하라항 축제 참여 등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이달 들어 체결했지만, 조선통신사 재현선의 참가 취소로 결국 무위로 돌아갔다. 내달 24~25일 일본 시모노세키에서 예정된 ‘2019 조선통신사 한·일 문화교류 시모노세키 행사’, 10월 시즈오카 행사도 수포가 될 공산이 크다. 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이후 조선통신사 문화교류 사업의 활성화 국면에서 벌어진 일이라 안타까움을 더한다.

조선통신사 한·일 문화교류는 사실상 양국의 민간단체가 주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에서는 부산문화재단, 일본에서는 나가사키현이 후원하는 ‘일본 조선통신사연지연락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라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양국 간에 갈등과 분쟁의 파고가 출렁일 때도 ‘성신교류’라는 조선통신사의 정신으로 이를 잘 극복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조선통신사 교류 중단은 이런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일본 문화교류 사업을 부산시가 민간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조선통신사 교류 사업마저 지방자치단체나 국가기관의 정치적인 논리에 휘말려 중단되는 것은 참으로 불행한 일이다. 문화를 정치나 경제논리에 종속된 것으로 파악하는 관변의 시각도 문제다. 반일을 위해 문화 교류까지 차단하는 것으로는 극일의 길을 찾기 어렵다. 조선통신사 교류와 관련, 부산시는 어떤 길이 진정 극일의 길인지 성찰하고 또 성찰할 일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