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홍콩 지지' 韓 학생 대자보까지 철거…"앞으로 제한할 것"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야외게시판에 홍콩 민주화 시위 찬성 대자보와 반대 대자보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야외게시판에 홍콩 민주화 시위 찬성 대자보와 반대 대자보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국내 대학 곳곳에서 홍콩 시위에 연대 의사를 표하는 한국 대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사이 갈등이 빚어지는 가운데,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관련 대자보를 모두 철수하고 향후 부착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19일 한국외대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이날 외대 교내 게시판에는 '홍콩시위 대자보 부착에 대한 학교 안내문'이라는 공지문이 붙었다.

국제교류처장·학생인재개발처장 명의로 작성된 이 공지문에서 학교 측은 "최근 홍콩시위와 관련해 교내에서 지지와 반대 입장의 많은 논쟁과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무분별하고 자극적인 대자보와 유인물 부착으로 갈등관계는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교는 가장 우선적으로 학내 구성원들의 안전을 지키고 대학의 기본 기능인 면학분위기를 유지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다"며 "표현의 자유와 개개인의 목소리도 중요하며 존중되어야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의사표현으로 인해 학내가 혼란에 빠지고 질서가 훼손된다면 학교는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더욱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인 충돌로 인한 인명 피해를 생각한다면 학교는 현 상황을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면서 "현재까지 일련의 상황들을 고려하여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상황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학교 구성원이나 자치 기구가 아닌, 외부단체의 홍콩시위 관련 대자보 교내 부착 및 관련 활동을 제한할 것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이에 학생들은 SNS와 커뮤니티 등에서 "개인 명의로 작성한 대자보까지 전부 철거한 이유가 뭔가" "학교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 등 비판 의견을 개진했다.

한국외대 졸업생 이재민씨는 "학생의 자발적인 대자보 부착을 통한 의사표현을 학교차원에서 제한하는 것은 민주사회 구성원을 지켜야 할 대학의 본분인지 묻고 싶다. 졸업생 입장에서 부끄럽고 참담하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외대에서는 홍콩 지지 대자보를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일부 중국인 유학생들은 중국 메신저인 위챗 단체대화방(단톡방) 등을 통해 학내 대자보 게시 상황을 공유하며 대응을 논의하고, 대자보를 게시한 학생들을 비난하기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을 '홍콩에서 온 유학생'이라고 소개한 한 이용자는 지난 13일 한국외대 '에브리타임'에 "중국인들이 위챗 단톡방에 한 말"이라며 대화 내용을 캡처한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대화 참여자들은 "홍콩 지지 대자보를 본다면 찢으면 된다" "다 같이 홍콩 독립을 지지하는 이 사람에게 '홍콩은 중국의 땅'이라고 문자나 전화를 하자" 등 대화를 주고받았다.

지난 15일에는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한국 여성 학생 얼굴이 노출된 사진을 붙이며 '화냥년' '정신병' '기생충' 등 표현으로 비난하는 게시물이 붙었다가 철거되기도 했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