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돌 앞둔 文 대통령 ‘포스트 코로나’ 로드맵 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어린이날 기념 영상메시지를 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취임 3주년(5월 10일)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를 마무리하고 ‘포스트 코로나’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한 구상에 몰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함에 따라 집권 후반기 국정 장악력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고 남은 임기 2년 동안의 국정을 어떻게 끌고 갈지 고심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빠르게 안정”
신중론 속 ‘출구전략’ 준비
경제 회복·남북관계 정상화 등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 고심


문 대통령이 풀어야 할 핵심적 과제는 역시 당면한 코로나19 사태 극복이다. 청와대는 조만간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신중하게 출구전략 마련에 나섰다.

문 대통령이 5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출범 100일을 맞아 SNS 메시지를 내놓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마음을 놓을 수는 없지만 이제 코로나19 사태는 빠르게 안정돼 가고 있다”며 “한국의 방역은 세계의 표준이 됐고, 내일(6일)부터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밤낮없이, 휴일도 반납하고 100일을 달려온 여러분의 땀과 정성이 만든 성과”라고 평가하면서 “검역과 의료지원, 자가격리 관리, 마스크 공급, 개학 준비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항상 여러분이 있었다. 대통령으로서 매우 든든하고 고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일·떡 도시락 700인분을 중대본으로 보내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에서는 코로나19가 가져올 경제충격을 회복하는 일에 다음 단계의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과감한 정책 집행으로 빠르게 충격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 이를 발판 삼아 한국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청와대의 판단이다.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남북관계 정상화도 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집중해야 할 과제이다.

특히 ‘건강이상설’이 나돌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일 평안남도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모습이 공개되면서 남북협력에 있어 ‘돌발변수’가 정리된 것도 기대감을 키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며 방역협력에서 실마리를 찾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철도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이 긴 징검다리 연휴를 마친 만큼 이제부터 구체적인 남북협력 로드맵을 조율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부가 이번 ‘김정은 건강이상설’ 해프닝을 계기로 대북정보 수집력과 분석에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도 국제사회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남북관계의 경우 워낙 변수가 많다는 점에서 청와대 내에서도 협력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