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 2단계 공공시설 비율 51%로 높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컨소시엄이 3일 부산항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북항 2단계 사업 구상도. 부산시 제공

부산항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서 공공성 확보가 ‘키워드’로 떠올랐다. 부산 원도심을 포함한 대규모 재개발을 하려면 국비 확보가 필수인데 ‘부산시 컨소시엄’은 공공시설 비율을 51%로 대폭 올려 국비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부산시는 해양수산부 주관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사업제안서 평가’에서 부산시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철도공사·부산도시공사로 구성된 부산시 컨소시엄은 지난달 30일 열린 사업제안서 평가에서 92.88점을 받았다.

‘시 컨소시엄’ 우선협상대상자로
“공공성 강화 통해 국비 확보”
북항-산복도로 연계 개발 추진

계획서에서 부산시 컨소시엄은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 국비 확보를 위해 해수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인 45%대의 공공시설 비율을 51%로 올리기로 했다. 45%인 공공시설 비율로는 항만 재개발에 국비 투입이 불가능하지만 50%를 넘기면서 항만법에 따라 국비 투입이 가능해진다. 공공시설 비율 증가는 예산 측면뿐 아니라 난개발 우려도 해소할 수 있다. 시는 난개발 방지를 위해 ‘북항 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를 꾸려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도시 경관과 공간 구조 등을 검토하기 위해 부산시 김인철 총괄건축가를 위원장으로 하는 ‘도시·건축 TF팀’도 꾸리기로 했다.

계획에는 북항과 원도심을 연계한 개발 밑그림도 담겼다. 시는 산복도로 지역을 초량·수정축으로 나눠 북항과 원도심을 잇는 보행덱 4곳을 신설하고 산복도로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예산 300억 원을 편성하기로 했다. 직접적인 예산 투입 외에도 상대적으로 개발 이익이 생길 수 있는 북항과, 개발 이익 가능성이 낮은 산복도로를 복합 개발함으로써 원도심과 북항을 함께 발전시켜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공고보다 공공시설 비율을 높이고 원도심까지 개발 구역도 확대시킨 점을 고득점 배경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는 해수부와 이달부터 시행협약을 위한 협상을 벌여 내년 하반기 사업계획고시를 받아낸다는 계획이다. 고시가 계획대로 나면 북항 2단계 사업은 2023년 하반기 자성대부두와 부산 원도심 일원 234만㎡에 사업비 4조 4008억 원 규모로 2023년 착공한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