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도 제명한 ‘성추행 의혹’ 與 시의원… 부산시의회, 징계 절차 ‘미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성추행 의혹을 받는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A 시의원과 관련해 시의회가 징계 절차를 미적거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시의회는 경찰 조사 결과를 보고 징계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인데, 민주당 부산시당이 의혹 발생 즉시 징계 절차를 밟고 ‘제명’ 조치를 한 것에 비해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인다.

시의회 미래통합당 김진홍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관련 영상이 공개됐고, 의혹 자체만으로도 시의원 품위를 크게 손상시켰다”며 “민주당 시당도 사건이 알려진 즉시 진상 조사에 나서 출당 조치를 한 사항을, 시의회에서는 징계를 위한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시의회 민주당 집행부에 A 시의원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를 촉구한 상태다.

대시민 사과뿐 징계 움직임 없어
전반기에도 갑질 의원 징계 소극적

앞서 민주당 부산시당은 성추행 피해 신고와 경찰 조사 착수 사실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 12일 오후 윤리심판원을 열어 A 시의원에 대한 진상 조사, 소명 등의 심의를 진행했으며, 다음 날인 13일 ‘제명’을 의결했다.

시의회는 민주당 박민성 원내부대표가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시민 사과를 했다. 또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엄중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당 B 시의원은 “시의회도 강력한 출당 권고를 내리든지 선제적인 대응을 했어야 했다”며 “만약 이마저도 늦었다면 징계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의장 등 집행부는 사건 조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어 “윤리특위에 회부하더라도 3개월이라는 충분한 조사 기간이 있다. 경찰 조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해당 시의원이 자진 사퇴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자는 내부 분위기도 있다. 시의회는 전반기에도 갑질과 논문 대필 의혹이 일었던 민주당 시의원 징계를 미적거리다 여론에 떠밀려 뒤늦게 ‘30일 출석 정지’ 징계를 내린 바 있다. 이는 시의회 출범 이후 시의원이 윤리특위에 처음으로 회부돼 징계를 받은 사례다. 시의회가 A 시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한다면 이번 8대 시의회에만 두 차례나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이 때문에 민주당 집행부가 내부적으로 자진 사퇴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대성 기자 nmake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