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북항 가로막는 철로 걷어 내고 부산역을 아예 시 외곽으로 이전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인철 총괄건축가 포럼서 제안

현재 계획대로 북항 재개발이 되면 부산역 철로 탓에 원도심과 북항 단절이 극복되지 않는다.

북항 재개발과 관련해 원도심과 북항의 평면 연결을 위해 최근 부산역을 부산진역으로 옮기자는 주장이 나온 가운데 부산역의 부산 외곽 이전 제안이 또 나와 부산역 관련 논란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28일 제36차 부산공간포럼 발제자 중 마지막으로 마이크를 잡은 부산시 김인철 총괄건축가는 “부산진역부터 중앙동까지 놓인 철로를 그대로 둔 상태로 북항을 재개발하면 그저 평이한 개발 사례가 될 것”이라며 원도심과 북항을 가로막는 철로를 걷어내기 위해 부산역을 아예 부산시 외곽으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총괄건축가는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부산시컨소시엄 도시·건축 TF팀 위원장을 겸해 향후 부산역 이전이 공식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김 총괄건축가는 “기차역 종점이 시내 한복판까지 들어오는 사례는 요즘 보기 드물다”며 “부산에는 철도와 항만을 어쩔 수 없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그 외의 계획만 세우려는 경향이 있는데 항만을 재개발하는 마당에 부산역도 외곽으로 이전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선 발제에서 정주철 부산대 교수는 “현재 부산항 북항의 재개발 대상 부지에는 최대 280m의 다양한 초고층 빌딩이 입주할 예정이며, 이로 인한 해안경관 파괴, 스카이라인 파괴, 조망권 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향후 개발 과정에서는 VR(가상현실)·AR( 증강현실) 등을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통한 경관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정 교수는 “독일 하펜시티가 대규모 기업들이 이전하진 않았지만 다양한 중소기업이 이전·창업을 진행한 것을 보았을 때, 북항 역시 중소기업들의 유치와 창업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부산과 테마가 맞는 (2차)공공기관 이전 유치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하며, 4차산업혁명·스마트시티 기술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향하는 기업들의 유치 역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강래 중앙대 교수는 산업구조 재편 과정에서 수도권 인구쏠림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수도권에서 가장 강력한 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마 교수는 “북항은 광역권의 핵심역세권이자 배후 주거단지-직주근접 용이, 기존의 산업자원 풍부 등 비수도권 거점으로서 최고의 입지 요건을 갖췄다”며 “‘자족성’ 강화를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이 북항 재개발 사업 성공의 핵심이고, 특히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특화산업 선정과 기업유치를 위한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