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읽기] 난민 수용 캠프의 실상과 비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간 섬 / 장 지글러

2015년 4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와 그리스 정부는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에게해 섬들 가운데 소아시아에 가장 가까운 다섯 개 섬인 레스보스, 코스, 레로스, 사모스, 키오스는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의 난민을 받아들이는 장소인 ‘핫 스폿’이 됐다.



<인간 섬>은 유럽 최대 난민 수용 캠프가 있는 레스보스섬의 실상과 난민의 비극을 담은 책이다. 프랑스 사회학자인 저자는 지난해 유엔 인권위원회 자문위원의 자격으로 이곳을 방문했다 . 그는 이곳을 가리켜 ‘유럽의 수치’라고 단언한다. 실상은 참혹하다. 국경 치안과 난민 보호라는 명목으로 무기와 경찰견을 이용해 난민을 무자비하게 저지하는 해안 경비대, 가까스로 살아남아 육지에 발을 디디면 심사를 받게 되기까지 계속되는 끝 모를 기다림, 열악한 숙소와 식사, 정신적 내상…. 이 모든 풍경의 이면에는 심각한 정치적 부패가 있다. 유럽연합과 무기 제조·판매·거래상과의 유착, 지원금 혜택을 받고도 난민 저지에만 열을 올리는 국가들.

저자는 현장의 난민, 시민단체 관계자, 관리자들의 목소리를 전하며 ‘모든 난민 캠프는 그 자체로 인권침해이며 즉각 폐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장 지글러 지음/양영란 옮김/갈라파고스/184쪽/1만 3000원. 김상훈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