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먼저 맞자?”… 與, 부산·서울시장 보선 후보 공천 조만간 결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송영길 한반도TF 단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TF 발족식에 참석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내년 4월 부산과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선 후보 공천에 대한 명분 만들기가 선거 체제 돌입에 앞선 선결 과제가 되는 모습이다. 민주당 지도부나 정치권에선 집권 여당의 책임을 강조하며 공천 가능성을 사실상 부정하지 않는 가운데, 최대한 선거에 나서는 후보에게 ‘흠집’이 나지 않는 방식을 고심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민주당이 예상보다 빨리 공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이 일찌감치 선거 준비 체제에 돌입한 것도 변수다.

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 “선거를 코앞에 두고 공천 여부가 주목받을 경우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수 있다”며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고, 국민들에게 동의를 구하는 것이 선거에도 도움이 되고 정치적 도리에도 맞다”고 했다.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는 얘기다. 일부에선 김종민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가칭 ‘2020 더혁신 위원회(혁신위)’가 혁신과정에서 당헌·당규 변경 등을 본격 논의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당내 공천 가능성 의견 좁혀져
선거 준비 전 당헌·당규 손질 등
정치적 명분 만들기 ‘고심 중’

당 대표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김영배 의원은 지난 1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보궐선거 공천에 대해)겸허하게 여러 말을 듣고 있다. 한편으로는 정부 여당으로서 가지고 있는 국정에 대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국민들과 어떻게 교감을 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며 “조만간 (재·보선과 관련해)내부에서 공론화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미 당내에선 공천을 하는 쪽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속 의원들의 ‘입단속’에 나섰다는 말도 나온다. 당 고위 관계자는 “공천을 안 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 후보 공천 가능성에 상당히 의견이 좁혀졌다는 의미로 비친다. 그러면서 “당헌·당규를 직접 개정하는 방법도 있고, 당무위원회에서 규정 해석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을 해서 공석을 일으킨 경우 공천하지 않겠다’는 현재의 당헌·당규를 삭제하거나 좀 더 촘촘하게 규정을 손질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당무위 해석에 맡기는 경우는 규정의 ‘중대한 잘못’ 범위에 단체장 개인 성비위 의혹을 포함할 수 있느냐를 법리적으로 따져볼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당헌·당규 손질을 전후해 전당원 투표를 통한 정치적 명분 마련 가능성도 크다. 김영배 의원은 “이낙연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책임 있게 논의한 이후 그것을 기초로 당원 전체와 의견을 나누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