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문건은 허위” 추미애, 신빙성 높아지자 ‘곤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추미애(왼쪽) 법무부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4일 정부과천청사에 마련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입주 사무실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본 뒤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여권과 정·재계 인사 로비 의혹이 불거진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한 수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추 장관은 이날 SNS를 통해 “공수처 완성이 검찰개혁의 완성”이라고 평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허위 문건’이라고 일축한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펀드 하자 치유’ 문건 일부가 검찰의 수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문건에 등장한 옵티머스 자금 경로가 검찰이 수사 중이던 관련 사건 공소장에도 포함된 것. 문건의 신빙성이 높아지면서 이 문건에서 언급된 로비 정황과 정·재계 인사에 대한 수사 확대도 불가피해졌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옵티머스사 관련 공소장을 살펴보면 검찰은 모 건설사에 대한 범죄 사실을 다루며 이 ‘펀드 하자 치유’ 문건에 등장하는 서울시의 용인 역삼 개발 사업을 언급했다.

내부 로비 문건 ‘펀드 하자 치유’
서울시 역삼 개발·자문단 역할 등
검찰 공소장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
秋 국감서 “금감원 조사 대비용”
정·재계 로비 규명·수사 불가피

이 사건의 피고인들은 옵티머스에서 흘러들어온 유상증자 대금 250억 원을 보관하고 있다가 이 중 150억 원을 횡령해 채무 변제 등에 임의로 사용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문제는 공소장에 나온 표현들이 옵티머스사 ‘펀드 하자 치유’ 문건에 등장하는 ‘용인 역삼 등 브릿지 및 개발 투자’ ‘성지건설의 유상증자 금액 중 100억 원을 엠지비파트너스 채무 상환 용도로 책정’ 등 내용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이 문건에 정·재계 인사들이 옵티머스의 자문단 역할을 하며 펀드에 도움을 줬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앞서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건이 언급되며 신빙성 논란이 불거졌다. 남동발전과 옵티머스사의 해외사업 협의 의혹이 그것이다. 남동발전은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옵티머스사와 협의 끝에 단기간에 ‘적격’ 판정을 내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역시 해당 문건에 등장하는 ‘이헌재 전 부총리가 추천, 남동발전과 추진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 투자 진행 중’이라는 문구와 상황이 일치한다.

그러나 남동발전은 이와 관련, “이 전 부총리 또는 관련 인사를 남동발전 사장 또는 임직원이 만난 사실은 없다”고 부인했다.

연일 옵티머스사의 ‘펀드 하자 치유’ 문건의 신빙성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정작 추 장관은 이를 ‘허위 문건’으로 일축했다. 추 장관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실명은 거론돼 있지 않고 금융감독원 조사에 대비하기 위한 가짜 문서였다고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사실상 ‘지라시’ 취급하던 이 문건의 신빙성이 연일 높아지자 추 장관을 비롯해 여당은 곤혹스러운 처지로 내몰리게 됐다. 야당은 이와 더불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옵티머스 사태 수사 초기인 올 7월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문건과 진술을 확보하고도 이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며 옵티머스 사태 수사 축소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한편, 옵티머스 사태로 여야가 난타전을 벌이는 가운데 지난해 수사에 착수한 라임 자산운용의 펀드 사기 사건에서도 추가 폭로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인다.

라임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16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리는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 전 위원장은 김 전 회장으로부터 자신이 감사로 재직하던 조합의 투자를 부탁받고, 그 대가로 자신에게 3000만 원, 동생에게 5600만 원을 건네도록 한 혐의로 올 8월 구속기소 됐다.

이 전 위원장은 ‘원조 친노’로 꼽히는 핵심 여권 인사다. 김 전 회장이 이 전 위원장을 통해 여권에 줄을 대려 했거나, 이 전 위원장 소개로 여권 인사들을 만났을 것이라는 게 검찰의 추정이다.

특히 ‘어마무시한 로비를 한다’고 알려진 김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아 기소된 사람은 현재까지 이 전 위원장과 김 모 전 청와대 행정관 2명이지만, 이날 추가 폭로가 이뤄진다면 옵티머스 사태 못지않게 라임 사태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