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게놈산업 규제 자유 특구’ 출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시가 12일 산학융합지구 기업연구관에서 ‘게놈 특구 사업 및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방안’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유전체 정보를 분석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에 대응할 ‘게놈 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12일 울산산학융합지구 기업연구관에서 ‘게놈 특구 사업과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방안’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특구·바이오산업 발전 방안 발표
바이오 데이터 팜 구축 본격화

지난해 7월 정부가 지정한 게놈 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는 울산과기원과 테크노일반산업단지 등 5개 지역에 1.19㎢ 규모로 조성한다. 지난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2년간 국비 216억 원 등 총사업비 407억 원을 투입한다. 시는 특구 조성으로 2026년까지 3736개 일자리 창출과 3875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했다.

게놈 특구에는 2가지 특례 혜택이 있다. 우선 연구자가 개인이나 병원에서 기증받은 유전체 정보를 유전체 정보은행(바이오 데이터팜)에 제공할 수 있고, 유전체 정보은행 연구자들이 재생산한 유전체 정보를 기업과 병원에 제공할 수 있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상 불법이지만 특구에서는 허용한다. 울산시와 UNIST가 올해 상반기 마무리하는 ‘울산 1만 명 게놈 빅데이터’를 기업과 병원 등에 제공할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특구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을 보면 유전체 정보 분석과 산업적 활용을 위한 바이오 데이터 팜 구축, 심혈관질환과 우울증 등 질환 맞춤형 진단 마커 개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유전체 분석과 치료제 개발 기반 구축 등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특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코로나19 백신이나 각종 감염병 치료제의 국내 개발도 가능해질 것”이라며 “의료 분야 공공성 확보와 신산업 창출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