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등록금 인하안 다음 심의서 논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2일 심의 동결안 의견 엇갈려

코로나19 여파에도 등록금 동결안을 상정해 학생들 반발을 산 부산대(부산일보 1월 11일 자 1면 보도)가 1차 심의에서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부산대는 12일 오후 2시께 올해 등록금 책정을 논의하기 위해 ‘2021년도 제1차 등록금 심의위원회’를 열었다. 이번에는 총학생회 학생위원 3명까지 총 8명이 참여했다. 애초 1차 심의위원회는 지난 8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총 위원 10명 중 정족수 7명을 충족하지 못해 열리지 않았다. 동결안에 반발한 학생위원 3명을 포함해 총 4명이 불참했기 때문이다.

이날 심의에서 대학본부와 총학생회 의견이 엇갈리면서 최종 의결은 미뤄졌다. 다만 다음 심의에서 인하안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 결과 예측은 어려워진 상황이다. 총학생회 이대훈 부회장은 “인하안에 대해 공감한 위원들이 있었다”며 “폭이 크지는 않겠지만 인하도 기대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부산대 재무과 김승섭 팀장은 “학생들이 등록금 인하를 제시하며 요청한 자료를 검토해 답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심의에서 대학본부 위원들은 학부생 등록금이 12년째 동결된 상황인 데다 재정 상황이 좋지 않아 동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총학생회는 코로나19로 대면 강의가 크게 줄어든 데다 대학 측 운영 비용이 감소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맞섰다.

총학생회는 심의에 앞서 등록금 액수가 적절하지 않다고 답한 학부생이 87.4%에 달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학부생 796명 중 696명이 부적절하다고 답한 것이다. 수업의 질 하락, 이용 가능한 교내 서비스 감소, 가계 수입 감소 등이 주요 이유로 꼽혔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