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시장 보선 유권자의 날, 부산의 미래 위해 투표하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재·보궐선거 투표의 날이 밝았다. 부산에선 1년 3개월 임기를 갖는 새 시장을 뽑는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마스크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고, 사전투표와 달리 주민등록지에서만 투표할 수 있다. 유권자라면 지역을 위한 일꾼을 뽑는 데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할 텐데,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 투표율이다. 지난 2, 3일 사전투표에서 부산은 18.6%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2018년 지방선거 때보다 높다고 하나 서울은 물론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친다. 본투표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의사 표출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단기 시장 뽑지만 부산 운명 가를 선거
진영 논리 함몰 정책 경쟁 실종 아쉬워
지역 일꾼 뽑는 축제 주체 유권자여야

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률이 73.7%였다. 고무적인 반응이지만 안심할 수만은 없다. 역대 선거를 보면 여론 조사 당시 응답과 실제 투표율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어느 때보다 높고, 투표 당일인 7일이 공휴일이 아닌 탓에 투표율이 예상보다 낮을 수 있다. 그래도 유권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다. 더욱이 이번 선거가 비록 보궐선거이지만 침체와 재도약의 기로에 서 있는 부산의 현 상황을 고려하면 그 중대성은 여느 선거보다 더하면 더했지 결코 못 하지 않다.

이번 부산시장 보선의 지난 과정을 돌아보면 아쉬움이 크다. 과열, 혼탁의 정도가 심했던 것이다. 양강으로 분류되는 민주당 김영춘 후보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서로 상대방의 흠결을 물어뜯는 네거티브 전략으로 일관했다. 김 후보 측은 박 후보의 엘시티 특혜 분양, 불법 사찰 지시, 성추문 선거공작 등 각종 의혹을 앞세워 그를 거짓말쟁이로 몰았고, 박 후보 측은 김 후보 측을 ‘가짜 뉴스 공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보선이 처음부터 내년 대선의 전초전으로 여겨진 탓에 ‘국정 안정’과 ‘정권 심판’이라는 진영 논리에 함몰돼 지역을 위한 정책 경쟁은 사라져 버렸다.

실망도 크지만 이번 선거에 거는 부산 시민의 기대 또한 큰 것이 사실이다. 출마한 후보들 모두 부산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나름의 처방과 대안을 갖고 있음은 분명해 보이기 때문이다. 김 후보는 ‘중병을 앓고 있는 부산을 살릴 일꾼’을 자처하고, 박 후보는 ‘부산 혁신을 위한 인물’임을 내세운다. 미래당 손상우 후보는 녹색·정의·미래·안전·행복을 공약 화두로 제시하고, 민생당 배준현 후보는 ‘진짜 민생’을 강조한다. “부산은 부패했다”는 자유민주당 정규재 후보와 “부산항 미군 세균 실험실 폐쇄하라”는 진보당 노정현 후보의 외침도 울림이 크다.

이번 보선에 대해 ‘분노 투표’니 ‘사과 선거’니 여러 말들이 오가지만 이는 정치꾼들이 제시한 프레임일 뿐이다. 선거에서 그런 프레임을 완전히 도외시할 수는 없을 테지만, 그래도 유권자로선 자신과 부산의 미래에 어떤 후보가 적합한지 꼼꼼히 따져 보는 게 우선이다. 정치꾼들의 네거티브 전략에 흔들리지 말고, 이도 저도 똑같다고 외면하지도 말고, 후보들의 자질과 능력, 비전, 도덕성을 냉정하게 판단해 선택해야 한다. 흔히 선거는 지역 대표자를 뽑는 축제라고 하는데, 그 주체는 후보나 정당이 아니라 유권자 본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