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천 관리 놓고 시·구청·환경공단 ‘삐거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의 여러 기초지자체에 걸쳐 흐르는 온천천의 수질 관리를 부산환경공단(이하 공단)이 주도적으로 해야한다는 부산시 용역 결과가 나왔지만, 공단이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

금정구 등 3개 구 “공단이 맡아야”
부산시도 공단에 통합 관리 요청
공단, 인력 부족 등 이유로 거부
시 “통합관리협의체 가동” 번복

27일 부산시는 “부산연구원의 용역 결과에 따라 공단에 온천천 통합관리를 맡아줄 것을 요청했으나 공단 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2019년 온천천·동천 통합관리 추진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부산연구원에 관련 용역을 맡겼다. 지난해 나온 최종 결과에는 ‘관련 분야 전문성을 보유하고 현재도 온천천 유역을 포함한 부산지역 하수관거 정비와 하수처리시설 운영 등 수질관리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공단이 온천천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공단은 인력 문제로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스템 개선 없이 공단이 일괄적으로 관리할 경우, 되레 비효율적으로 온천천이 관리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3월 공단 측은 부산시에 온천천 관리업무를 담당할 경우, 추가적인 인력이 필요하고 감시제어 시스템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했다. 또 수질·수량만 부분적으로 관리하고 하천시설물 등을 구청에서 맡을 경우, 관리의 이원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부산환경공단 박성배 기획재정처장은 “온천천 수질 관리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구청의 관리 인력을 데리고 올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현재 시스템에서는 모든 업무가 통합되지 않기 때문에 민원 대응에도 비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발표된 부산연구원 용역에서는 하천관리 총괄 업무를 부산시가 맡고 수질 관리, 수량 관리 등은 공공 위탁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온천천 관리 업무를 △수질 관리 △수량 관리 △생태계 관리 △하천시설물 관리 △편의 시설물 관리 △주민 민원 6개로 나누고 이 중 수질 관리와 수량 관리를 통합해 관리할 주체를 협의했다. 지난 5년간 온천천에서는 물고기 폐사가 7차례 발생하는 등 수질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공단 측이 사실상 수용거부 의사를 밝히자 부산시에 온천천 관리 업무 통합을 요구해왔던 구청 측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금정구청 도시안전과 임이수 팀장은 “온천천 수질 관리 업무가 공단으로 넘어가면 펌프장 등 설비를 계속 확인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민원처리나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면서 “그동안 동래구, 연제구 등 3개 구가 비슷한 의견을 부산시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 측은 공단이 지적한 이원화 문제를 인정해 관할 구청에 예산을 추가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또 관련 기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통합관리협의체’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온천천 관리 방안을 계속 협의할 계획이다.

부산시 하천관리과 관계자는 “온천천 유지관리 방식을 기존 관할 구청이 맡아 진행할 수 있도록 업무를 배정할 예정”이라며 “공단 등 관계기관과 환경단체를 포함한 통합관리협의체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