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전기차 핵심부품 동남권 ‘지원 플랫폼’ 구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는 미래차 산업 발전에 발맞춰 2030년까지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특히 부품기업의 사업재편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2826억 원을 투입, 미래차 전용 펀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만 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부산과 울산, 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권에는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특화지원 플랫폼이 구축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제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정부, 완성차기업, 지원기관 등이 함께 부품기업의 전략 수립·기술 개발·자금 조달·사업화 등을 밀착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지원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지자체가 주도하고 지역 대학, 지원기관 등이 참여하는 특화지원 플랫폼도 구축한다. 지자체 주도로 특화 분야를 선정해 인프라 구축계획 등을 수립하면 정부가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올해 1146억 원), 지역대학의 인력양성 사업 연계 등을 지원하는 식이다.

권역별로 보면 동남권(부산·울산·경남)에는 ‘수소차·전기차 핵심부품’, 전라권에는 ‘전기차 부품, 친환경 상용차’, 대경권(대구·경북)에는 ‘자율주행, 차량용 소재’ 특화지원 플랫폼이 각각 구축된다. 동남권 ‘수소차·전기차 핵심부품’ 특화지원 플랫폼의 경우 지자체가 기업 입주센터 구축 및 부품기업협의체 운영 등을 지원하고, 테크노파크(TP)가 시험·인증·평가 장비 구축, 자동차연구원은 수소·전기차 연구개발(R&D), 기계연구원은 전기동력부품 R&D, 경남은행은 미래차전환 금융지원을 각각 맡는다. 또한 매출이 줄었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화회사 보증(P-CBO) 지원 한도를 늘리고 총 5000억 원 규모의 미래차 펀드를 조성한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토대로 2030년까지 1000개 자동차 부품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하기로 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