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글로벌 도시 부산' 도약 엑스포 유치전, 이제부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위원회가 9일 오후 첫 집행위원회를 열고 고문 추대 등을 포함한 9개 안건을 의결했다. 고문에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추대됐다. 대규모 국제행사를 지휘한 경험이 보태지면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립 후 처음으로 열린 이날 집행위원회는 정관 개정과 내부 운영 규정 제정, 사무총장 임명 등의 공식 절차도 마무리했다. 엑스포 유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인적·제도적 기반의 구축이 완료된 셈이다. 이제 본격적인 홍보 작업과 경쟁 도시에 맞설 콘텐츠 개발 등 유치 작업에 사활을 걸어야 할 때다.

부산의 미래가 월드엑스포의 성공적 개최에 달려 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 사실이다. 국내 첫 등록엑스포인 2030부산월드엑스포는 생산 유발(약 43조 원) 및 고용 창출(약 50만 명) 측면에서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 의미는 단순히 대형 국제행사 하나를 개최한다는 차원에 머물지 않는다. 북항 재개발과 부산 대개조를 이끌 계기가 되는 것을 넘어 수도권 일극주의에 맞서 남부권의 자율적인 발전 거점을 구축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더 높은 관점에서 본다면, 부울경 메가시티를 뒷받침할 국제 경쟁력의 비전을 확보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부산 월드엑스포는 부산이 ‘글로벌 리더 도시’로 도약할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할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적 유치 열기를 일깨우고 정부의 개최 의지를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0월 초 정부 유치지원위원회까지 만들어지면 대국민 홍보, 부산의 인지도 확대, 회원국 지지 확보 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당장 10월 개막하는 두바이 엑스포를 적극 활용해 2030부산월드엑스포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게 급선무다. 12월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 때까지 부산 유치의 당위성 확보에 완벽한 준비가 이뤄져야 하는데, 모스크바 같은 경쟁 도시들을 제압할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에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 부산과 동남권의 미래를 바꿀 부산 엑스포 유치전, 이제부터 시작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