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산은 이전’ 구체 공약 눈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 부산금융중심지 개발·공공기관 이전

부산이 국제금융중심지로 선정된 지 올해로 14년째다. 그러나 대형 국책은행은 물론, 외국계 금융기관 유치가 거의 없어 성장에 한계를 보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2009년 함께 선정된 서울과의 ‘금융 격차’도 계속 벌어진다. 특히 부산의 금융중심지화는 국가균형발전의 성공과도 맞닿아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임기 내 공공기관 200여 곳 이전
윤·안,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신중론
심, 시너지 효과 고려하며 300곳 추진

■서울과 차별화 핵심…‘특화 금융도시’ 강조

후보들은 부산을 해양, 항만, 디지털, 블록체인 등 특화한 국제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로드맵은 제시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서울과의 차별화를 위해 부산의 ‘해양금융 특화’를 지원하고 유수의 국제금융기구가 유치되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금융중심지인 서울과의 차별화에 방점을 둔 육성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읽힌다. 또 이 후보는 “증권사, 보험사 등 민간 금융회사들이 부산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지원하고, 국책은행 이전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금융 플레이어 부족, 클러스터 기능 저조로 부산의 국제금융이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윤 후보는 “부산은 해양 인프라를 기반으로 동북아의 해양금융 클러스터로 도약할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 “세금 감면, 규제 완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투자 환경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금융중심지 실질화를 위해 규제혁신을 통한 4차 산업 육성이 시급하다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가 빠르게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구체적인 국제금융도시화 방안을 밝히지 않았다.



■尹이 띄운 산은 이전…대체로 필요성 공감

금융중심지 부산의 최대 현안은 최근 윤석열 후보가 부산 공약으로 깜짝 발표한 ‘KDB산업은행 이전’이다. 후보들도 대체로 국책은행 이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후보는 산은 이전에 대해 “복수 지역에서 이전을 원하는 것으로 알아, 어떤 곳이 시너지 효과가 큰지 살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는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이전 직원의 거주환경 지원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산은 이전이 필요하다면서도 업무의 효율성,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이전에 따른 인력 유출 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공공기관 이전에 강한 의지를 보였지만, 산은처럼 구체적인 기관을 특정하지 않았다. 심 후보는 “금융기관의 특수성,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전체적인 틀 안에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沈 “임기 내 공공기관 300개 이전”

주요 여야 후보는 기존 공공기관 이전지 보강 작업과 함께 제2차 공공기관 이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후보는 “공기업, 공공기관 200여 곳의 지방 이전 추진을 검토할 것”이라며 “당선 후 바로 로드맵을 마련해 임기 내 (이전을)마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안철수 후보는 신중론을 폈다. 윤 후보는 “1차 이전 성과 평가가 긍정적일 경우 100여 곳에 대한 추가 이전 논의가 이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고급인력 유출 등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작업을 충분히 마친 후 (2차 이전을)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임기 내 300개의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나눠먹기식이 아닌 산업, 지역, 기관 모두 시너지를 내도록 거시적인 안목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