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차관 “미 금리인상, 국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3월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3월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6일(현지시간)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한 것과 관련해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과 대외신인도를 감안할 때 국내 금융시장이 받을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1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FOMC 결과 및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 등과 관련한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에 대해 점검했다.

이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0.25~0.50%로 25bp 상향조정하며 2018년 12월 이후 3년 3개월만에 금리를 올렸다”며 “자산매입규모 축소(테이퍼링)는 당초 예정대로 이번달 종료될 것이라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연준은 미국은 경제활동과 노동시장이 강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사태로 경제전망에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졌으며 인플레는 공급망 차질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 인플레 전망을 대폭 상향하고 성장 전망은 큰 폭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보유자산 축소와 관련해서는 5월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있고 폭과 강도가 2017~2019년 양적긴축보다 빠르고 신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 디폴트 문제와 관련해 “16일 예정된 러시아 외화표시 국채 이자가 달러화로 정상 지급됐는지 여부가 아직 불분명한 상황이며 시장 일각에서는 30일 유예기간이 종료되는 4월 15일까지 달러화로 이자가 지급되지 않을 경우, 디폴트 발생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간밤 국제금융시장이 금번 FOMC 결과와 러시아 디폴트 관련 소식을 큰 무리 없이 소화한 점과 과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당시의 경험, 우리경제의 펀더멘털과 대외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금융시장이 받을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의 경험을 살펴보면 2013년 5월 테이퍼 탠트럼이 발생하며 신흥국을 중심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확대되기도 했지만, 우리 금융시장의 경우 1~2개월내 충격을 흡수하며 급격한 자본유출입 등을 겪었던 취약 신흥국과는 차별화됐다”고 말했다.

또 2024년 10월 연준이 테이퍼링을 종료하고 2015년 12월부터 금리 인상을 시작한 이후로는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가 양호한 성장흐름을 이어가면서 오히려 국내외 주가가 상승하고 금리는 하향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