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진영 ‘여당의 힘’ 작용했나… PK 단체장 무소속 출마 확 줄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당의 힘인가?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인가?

이번 6월 부산·울산·경남(PK) 지방선거의 두드러진 특징은 보수 성향의 무소속 출마자가 매우 적다는 점이다. 특히 부산의 경우 16개 기초단체 대부분에서 무소속 출마자 수가 아예 없거나 많아야 1명 정도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부산 기초단체장 많아야 1명
광역단체장 후보는 아예 없어
공기업·총선 등 진출 가능성

8회 지선 후보 등록을 4일 앞둔 8일 현재 가 파악한 보수 진영 무소속 출마자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부울경 광역단체장 선거의 경우 부산과 경남에선 1명도 없고, 울산에서도 무소속 출마를 준비해 온 박맹우 전 울산시장이 최근 국민의힘 김두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부산지역 기초단체장 출마자는 5명을 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영도, 서, 동, 부산진, 남, 북, 해운대, 사하, 금정, 기장 10곳의 국민의힘 경선 지역에선 무소속 출마 자체가 쉽지 않다. 경선 대상에 포함돼 공천을 받지 못할 경우 선거법상 무소속 출마 자체가 불가능하다. 북구와 기장군에서 1~2명이 무소속으로 등록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지만 실제 출마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6곳의 단수 추천지역도 사정이 비슷하다. 현역 의원의 강력한 요청으로 단수추천된 중, 동래, 수영, 연제 4곳은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해 무소속으로 출마해도 당선될 확률이 높지 않다. 반대로 강서와 사상은 통상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해 보수 후보가 발붙이기 힘든 곳이다.

역대 부산 지선에서도 무소속 후보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지방자치제가 확실하게 정착되기 이전인 5회 지선 때까지는 인지도가 높은 무소속 당선인이 매번 2~3명 배출됐지만, 양당 체제가 고착화된 6회 이후에는 1명(오규석 기장군수)에 불과하다. 올해처럼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사활을 걸고 총력전을 펼칠 경우 무소속으로 당선되기는 더욱 힘들다. 무소속 출마설이 나도는 상당수 인사들은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을 듣는다.

게다가 무소속 출마로 국민의힘 지지표가 분산돼 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보수 분열의 장본인’으로 낙인찍혀 정치생명이 끝날 수도 있다.

여기에 ‘여당의 프리미엄’도 작동한다. 야당 때와 달리 10일부터 여당이 되는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은 대통령 비서실이나 정부 산하기관, 공기업, 부산시 공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다양하게 열려 있다. 여러 대안이 보장돼 있다는 얘기다.

2년 후 22대 총선 도전을 위해 지선 출마를 과감히 포기하는 정치인도 적지 않다. 조정화 전 사하구청장과 권칠우 전 부산시의원, 정명시 전 기장경찰서장, 최준식 전 시의원, 정성철 전 해운대구의회 의장 등 상당수 인사들은 자천타천 차기 총선 출마설이 나돈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