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2년 만에 여야 첫 총출동, '5·18 논란' 더는 없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18민주화운동의 영령들이 올해 비로소 편히 잠들 듯싶다.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되는 42번째 5·18기념식이 그 어느 때보다 크고 깊은 의미를 남길 것으로 보여서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광주를 찾아 기념식에 참석한다. 그리고 대통령실 수석과 장관들,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동참할 예정이다. 새 정부 내각과 여권의 핵심 인사가 대거 자리를 함께하는 게다. 여야와 정부가 총출동한 가운데 열리는 기념식은 4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5·18민주화운동의 의미와 교훈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오월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려는 노력을 새롭게 보여 주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

참석자 전원 기립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부정·폄훼·왜곡 없이 진정한 계승 이뤄져야

그간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대통령이 임기 첫해 5·18기념식에 참석한 적은 있다. 국민의힘 일부 인사들의 참석도 꾸준히 이어졌다. 하지만 진정성보다는 정치성을 띤 행사 참여로 취지가 퇴색하기 일쑤였다. 지난해에는 5·18 광주를 유혈 진압한 책임자인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과나 반성도 없이 사망해 희생자 유가족들의 분노가 커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 모두가 기념식에 참석하는 건 국민통합이라는 시대정신에 부응하기 위한 실천으로 평가될 만하다. 그런 만큼 국민의힘은 6·1 지방선거의 호남 표심을 노렸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진정으로 오월 민주 영령을 추모하며 보수·진보 간 갈등과 대립을 끝내겠다는 각오를 다질 일이다.

5·18기념식에서는 윤 대통령과 정부 인사, 여야 의원들이 모두 기립해 민중가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이 노래는 앞선 보수 정권에서 매년 기념식을 전후해 제창 여부로 여야 간, 보수·진보 단체 간 논란과 갈등을 일으켰다. 여야 인사들이 처음으로 함께 같은 노래를 부름으로써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극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된 것도 고무적이다. 이것만으로도 5·18민주화운동을 새롭게 인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의 광주 행보에 대해 정치적 분석 등으로 인색하게 해석할 필요가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이 이번 기념사에서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한다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알려져 국민적인 관심이 쏠린다. 대선 기간에 “5·18 정신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하는 숭고한 정신으로, 국민 전체가 공유하는 가치로 떠받들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며 “여야 합의로 개헌할 경우 5·18 정신을 헌법에 넣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5·18민주화운동은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은 지 오래지만, 정치권과 보수층 일각에선 여전히 부정·폄훼하거나 사실을 왜곡하는 경우가 있어 국민의 화합을 해친다. 이제 올해 통합의 5·18기념식은 여야와 보수·진보, 지역을 막론하고 5·18에 대한 평가와 해석이 다를 수 없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더는 5·18 논란이 재연되지 않기를 기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