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 …국힘-경찰 갈등 중심에 또 ‘울산’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17년 울산시장 비리 의혹서 충돌
이번엔 중부서장이 총경 회의 주도
국힘 김기현 의원 경찰 행동 맹비난

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끝나고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회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끝나고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회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 울산 지역 여권과 경찰 간의 오랜 악연이 새삼 주목받는다.

 이번 갈등을 여권과 경찰 간의 전면 대립 양상으로 끌어올린 지난 23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는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주도했다. 경찰대 4기인 류 서장은 이전까지 부산청 과학수사계장, 외사과장, 영도경찰서장 등 경찰 생활의 대부분을 부산에서 했지만, 올해 1월 울산 중부서장으로 전보됐다. 그는 이번 회의를 주도한 직후 울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 대기 근무라는 징계성 인사 조치를 받았다.

 국민의힘에서 이번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가장 맹렬하게 비판한 의원들 역시 울산 지역구 출신이다. 경찰 소관 상임위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이채익(남갑)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선 경찰지휘부가 자기 치안 지역을 벗어나서 집단행동을 해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엄격한 계급사회인 경찰조직에서 지휘부의 해산 지시에도 불복하고 모인 것은 복무규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김기현(남을) 의원도 이날 SNS 글에서 “문재인 정권의 ‘충견’” “하극상” “척결 대상” 등의 험한 표현을 쓰며 이번 경찰의 집단 행동을 맹비난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 충견 노릇을 자처한 일부 경찰 지도부가 과오를 반성하는 것이 도리임에도 실정법상 공무원에게 금지된 집단행동과 하극상까지 서슴지 않는 모습을 보니 어이가 없다”며 반개혁과 조직 이기주의에 집착하는 세력은 척결 대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양측은 2017년 울산 경찰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인허가 비리 의혹 수사를 두고 강하게 충돌한 바 있다. 이 수사는 이후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직접 개입한 ‘하명수사’ 의혹으로 그 전개가 뒤집혔고, 여권은 대표적인 수사권 남용 사례로 거론하고 있다. 수사를 주도한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