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랜드마크 부지 사업자 12월 선정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공공시설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공공시설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항 북항재개발 1단계 부지의 마지막 노른자 땅인 랜드마크 부지의 새 주인이 올해 안에는 결정된다.

24일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해수부 등은 부산항 북항 랜드마크 부지를 공모방식(공개경쟁입찰)으로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공고와 사업설명회 등을 거쳐 올해 12월 최종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해수부, 공개경쟁입찰 매각 결정

다음 달 말 3자 합동설명회 개최

공모내용 변경 막을 장치 마련해야


당초 부산시가 민간사업자를 모집해서 제안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시행자와 허가권자가 같으면 특혜 소지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 랜드마크 부지 소유주인 BPA가 매각 공모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공모 가이드라인(지침서)을 확정한 후, 다음 달 말 해수부·부산시·BPA가 합동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후 3개월간의 공고와 평가를 거쳐 12월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공모 지침서에는 허용 용도, 건축물 가이드라인, 전략적 유치업종 등을 반영하고 우선협상대상자의 계획을 조정해 지구단위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랜드마크 부지(11만 3379㎡)는 그동안 오픈카지노, 돔야구장 등이 검토됐으나 수익성 문제와 난개발 우려 등에 막혀 무산됐고 활용방안을 찾지 못해 왔다. 이 때문에 최근 추진단과 부산시 등은 현실적인 대안이자 새로운 해법으로 테마파크와 글로벌 기업 유치 등으로 가닥을 잡았다.

추진단이 공모 방식을 확정하는 등 매각에 팔을 걷어붙이는 이유는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킬러 콘텐츠’ 마련이 시급해졌기 때문이다. 추진단 관계자는 “북항재개발 부지에 먼저 랜드마크 사업자가 확정되면 조기에 북항 지역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랜드마크 부지 우선협상대상자가 당초 공모내용을 유지하지 않고 변경할 경우 이를 막을 수 있는 견제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랜드마크 부지에 일정 부분 주거 용도가 포함돼 있다는 데 시민단체는 반발하고 있다. 추진단은 랜드마크 부지에 주거용도를 10% 이내로 한다고 밝혔지만, 시민단체는 공공성 차원에서 주거용지가 없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