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영주고가교 긴급안점점검 실시… 철저한 안전관리 나선다!

우희철 부산닷컴 기자 woohc@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주고가 단차 보수 전 사진 영주고가 단차 보수 전 사진

영주고가교 단차(4.4), 해수부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와 합동점검 결과 추가적인 특이사항은 없어

지속적인 계측관리와 상부도로 및 하중전이 부위 모니터링으로 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영주고가교 단차 사고와 관련해 즉각 보수 조치를 완료하고, 지속적인 현장 조사 및 합동 점검을 통해 구조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4일 영주고가교 교대부에서 발생한 단차 구간은 부산북항 재개발사업 배후도로(지하차도) 건설공사 구간으로, 교대부 지지말뚝(강관파일) 절단에 따라 박스 하중이 수평보강재로 전이되면서 상부 모르타르층에서 약 5cm 단차가 발생한 사안이다.

이에 시는 단차발생부 차량 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일부 차선을 통제한 후 아스콘 덧씌우기 포장보수를 즉시 완료했다.

시는 보수 이후 ▲민관 합동점검단 현장 조사(4.5) ▲시설물안전진단 전문업체 점검(4.5.) ▲구조전문가 현장점검(4.6.) 등을 실시해 구조물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추가적인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상부도로 점검 및 계측관리 결과 추가 특이사항은 나타나지 않았다.

민관 합동점검단 현장 조사에는 해수부, 부산시, 민간전문가(토목구조기술), 건설사업 관리단 및 시공사 등 20여 명이 함께 했다.

임원섭 시 도시계획국장은 “향후 지속적인 계측관리와 상부도로 및 하중 전이 부위 모니터링을 통해 시설물 및 건설 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보강 필요시 즉시 보강작업을 시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영주고가 단차 보수 후 사진 영주고가 단차 보수 후 사진


우희철 부산닷컴 기자 woohc@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