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비품 함부로 가져갔다간 곤란한 일 당할 수도 [트래블 tip톡] ⑭

남태우 기자 le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비누·볼펜 등 일회용품 가져가도 무방
‘무료’ 적힌 물품 무엇이든 챙겨도 돼

숙박객 68% 고가 물품 몰래 훔쳐 퇴실
침대 시트·수건·성경 가장 많이 들고 가
호텔 측, 고가 비품은 추적해 배상 요구

호텔 객실에는 많은 비품이 갖춰져 있다. 숙박객은 객실 사용료를 지불했기 때문에 비품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비품 중 일부는 퇴실할 때 가져가도 무방하다. 호텔 측에서 가져가라고 권유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문제 삼지는 않는다. 과연 어떤 비품을 가져갈 수 있을까, 그리고 가져가면 안 되는 비품은 무엇일까.


■가져가도 되는 비품

먼저 비누다. 객실 비누는 대부분 소형이다. 일종의 일회성 제품이다. 따라서 어떤 종류를 가져가더라도 문제될 것은 없다. 청소실을 슬쩍 들여다보면 비누가 넘쳐난다. 방 청소부에게 비누를 하나 더 달라고 부탁해 챙겨뒀다가 새 비누를 챙겨갈 수도 있다. 물론 호텔 직원에게 가져가도 되냐고 물어보거나 가져간다고 알려 줄 필요는 없다.

호텔 객실에서 일회용품인 비누, 샴푸 등은 퇴실할 때 챙겨가도 무방하다. 이미지투데이 호텔 객실에서 일회용품인 비누, 샴푸 등은 퇴실할 때 챙겨가도 무방하다. 이미지투데이

샴푸와 컨디셔너도 작은 병에 든 것이라면 가져갈 수 있다. 최근 일부 호텔은 환경보호를 이유로 내세워 소형 병 대신 대형 리필 병을 객실에 비치한다. 대형 병은 가져가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샴푸와 컨디셔너에는 호텔 이름이 적힌 경우가 많다. 작은 병을 가져가면 호텔 홍보 효과도 있어 호텔 측에서는 시비를 걸지 않는다.

‘무료(complimentary 또는 free)’라고 적힌 물품은 무엇이라도 챙겨갈 수 있다. 세탁용 비닐, 1회용 커피나 크림 또는 설탕 등이다. 일부 호텔에서는 손님에게 샴페인, 과일바구니 등 무료 선물을 주기도 한다. 거기에는 ‘complimentary’라는 글자가 적힌 종이가 꽂힌 게 일반적이다. 이것도 당연히 가져갈 수 있다.

호텔 측에서 볼 때 종이, 볼펜, 연필 그리고 슬리퍼는 소모품이다. 게다가 이런 비품에는 호텔 이름이 적혀 있어 손님이 가져가면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져갈 수 없는 비품

호텔 객실에서 비싼 비품을 가져가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호텔 숙박객 중 68%가 고가의 물품을 몰래 챙겨갔다. 이런 비품은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호텔 측으로서는 손해가 크다. 숙박객이 훔쳐가는 비품 목록을 보면 기가 막히는 경우도 있다. 객실 커튼을 뜯어가거나 TV를 들고 간 사람, 기념품으로 삼겠다며 객실 문에 붙은 방번호 표식을 떼간 사람도 있었다.

객실 투숙객이 가장 많이 가져가는 비품은 침대 시트나 수건, 성경이다. 조심해야 할 점은 일부 호텔에서는 수건 등에 전자태그를 달아놓고 분실하면 추적해서 회수하거나 배상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호텔 객실에서 비싼 침대시트, 수건 등을 가져가면 호텔 측이 추정해 배상을 물릴지도 모른다. 이미지투데이 호텔 객실에서 비싼 침대시트, 수건 등을 가져가면 호텔 측이 추정해 배상을 물릴지도 모른다. 이미지투데이

커피포트, 드라이기 등 객실 내의 전자제품은 종류를 불문하고 가져갈 수 없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객실에서 사라지면 호텔 측은 반드시 추적해서 비용을 청구한다. 객실 옷장에 걸린 잠옷이나 목욕가운 그리고 옷걸이도 가져가서는 안 된다. 유리잔이나 머그잔도 마찬가지다.

일부 호텔에서는 값비싼 비품이 사라지면 종류를 불문하고 꼭 추적한다. 그리고 훔쳐간 고객에게 배상을 받은 뒤 추후 숙박을 금지시킨다. 훔쳐간 물건 가격이 꽤 비싸거나 개수가 많을 때에는 경찰에 체포돼 법적 처벌을 받기도 한다. 2012년 일본에서는 20대 남녀가 에히메의 한 호텔에 숙박한 뒤 퇴실하면서 2만 2000엔 상당의 물품 9가지를 챙겨갔다가 절도 혐의로 체포됐다.



남태우 기자 le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