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부산 최다선 6선 의원 비결 “오직 진심, 그뿐이죠” [PK 당선인 릴레이 인터뷰]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사하을 조경태 의원

매주 부산 찾아 지역 현안 살펴
“부산 압승은 시민 정의로운 판단”
정부·여당 비전·희망 주지 못해

민심 수습 위한 경제 대책 강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꼭 추진”

4·10 총선 부산 사하을에서 6선에 성공한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16일 <부산일보>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롱런’ 비결을 지역민과 사하구를 향한 진심이라고 강조했다. 조경태 의원실 제공 4·10 총선 부산 사하을에서 6선에 성공한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16일 <부산일보>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롱런’ 비결을 지역민과 사하구를 향한 진심이라고 강조했다. 조경태 의원실 제공

부산·울산·경남(PK)은 이번 4·10 총선의 핵심 전장이었다. 여야는 각각 기대와 의지를 드러내며 PK에 전력을 집중했다. 막판 보수 결집에 부산 6선 의원 탄생, 험지 차출 중진의 기적적인 생환 등은 큰 관심을 끌었다. 〈부산일보〉는 ‘부·울·경 당선인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22대 국회에 입성하는 그들의 포부와 이야기를 전한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4·10 총선 부산 사하을 선거구에서 또다시 승리를 거두고 ‘6선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한다. 당내 최다선인 그의 6선은 오롯이 사하구와 함께했다. 2004년 17대 국회 초선 입성으로 시작해 22대 국회까지 24년을 사하구와 동행하는 셈이다. 그는 의정 성과로, 지역민들은 그를 향한 지지로 보답했다. 조 의원은 이 같은 본인의 ‘롱런 비결’을 “진심이 전부”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오직 진심. 그뿐”이라며 “매주 부산을 찾으며 지역 현안을 살피고 어려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진정성과 진심이 통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16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부산일보〉 취재진과 만난 조 의원은 국민의힘 압승으로 끝난 22대 부산 총선을 “위기감에서 비롯된 부산 시민들의 정의로운 판단이었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부산 보수 결집 배경에 대해 “선거 전부터 ‘범야권 200석 설’이 돌며 부산 시민의 위기감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며 “한쪽에 너무 지나치게 많은 의석수가 몰리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한 부산 시민들의 정의로운 판단이 빛을 발했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범야권이 192석,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가 108석을 가져가며 전국 총선은 여당 참패로 막을 내렸다. 부산에선 18개 의석 중 국민의힘이 17석, 더불어민주당이 1석을 가져갔다. 부산·울산·경남(PK) 40석 중에서 국민의힘이 34석을 확보하며 PK, 특히 부산 총선만큼은 여당 압승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조 의원은 총선 결과를 냉철하게 평가해야 한다면서도 ‘인물 책임론’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여당이 국민에게 제대로 된 비전과 희망을 주지 못했다. 총체적 난국에 대한 제대로 된 해법이나 정책을 내놓지 못한 결과물”이라고 답했다. 이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최선을 다했다. 누구 한쪽 또는 인물의 책임이라기보다 정부가 정권 심판론에 맞서는 긍정적인 것을 내놓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여권의 민심 수습 방안에 대해서 조 의원은 민생, 특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조 의원은 “서민들이 이용하는 대출금리 인하, 고물가 해결 등은 물론이고 1인당 25만 원을 지급한다는 민주당의 방안도 여러 방면에서 전향적으로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이 내세운 정책 또한 배제하지 않고 서민 경제 해결 방안을 고심해야 한다는 취지이다.

최근 당내 이견이 불거지는 ‘채 상병 특검’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최근 채 상병 특검을 찬성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국민적 의혹 해소에 대한 부분에서 공감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면서 “채 상병 특검 역시 여야 합의가 전제되어야 하며, 독소 조항이 있다면 빼야 한다. 야당의 주장만을 받아들일 순 없다”고 말했다.

부산 최다선 의원인 만큼, ‘제2의 도시’ 타이틀이 무색해지는 부산에 대한 그의 걱정도 깊다. 조 의원은 여러 지역 살리기 방안 중 일자리와 기업 유치에 특히 방점을 뒀다. 그는 “기업 지역 이전을 유도하는 이전 시 상속세 면제와 지방 투자 여건 부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제 행사 등의 이벤트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이벤트보다 지속 가능성을 위한 실속 있는 기업 유치가 더욱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외 국회에서 해결해야 할 부산 과제도 산적하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특별법 제정 등이 대표적이다. 조 의원은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은 윤석열 대통령도 힘을 싣는 정책이다. 중점 관철 법안으로 22대 때 꼭 추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2대 국회 1호 발의 법안으로는 재개발·재건축 관련을 꼽았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소멸 방지 등이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부산 최다선에 6선 의원으로 22대 국회에 재입성하지만, 그의 목적지는 아직 멀다. 국회부의장 도전도 남았다. 국회의장이 다수당인 민주당 몫으로 넘어가면서 유력한 부의장 후보는 조 의원과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이 거론된다. 다만 대구·경북 출신이 그간 당 요직을 줄줄이 맡아온 만큼, 여당 압승의 상징성까지 띤 PK 후보가 더욱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 의원은 “잘 협의해서 (국회부의장 도전을) 결정하겠다”며 “부산과 국민의힘, 국가 발전을 위해 22대 국회에서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